토요일, 11월 29, 2025
HomeEnglish기업분석에 필요한 시가총액의 기준과 의미는 무엇..

기업분석에 필요한 시가총액의 기준과 의미는 무엇..


경제 뉴스에서 나오는 의미 ‘시가총액’의 의미와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가총액이란 기업의 덩치이자 기업의 주식가치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시에 상장된 모든 기업들은 저마다의 덩치를 가지고 있고 발행한 주식 수량과 주가를 곱해 기업의 가치를 알 수 있는데 이것을 시가총액이라 부릅니다.


img


예를 들어 A기업의 총 발행주식 수량이 2억 주이며 현재 주가가 5천 원일 경우 시가총액은 1조 원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A라는 회사가 주가가 8만원, B라는 회사가 주가가 150만원이라 하면 B회사가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A회사와 B회사의 발행 주식수량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A회사가 주가 8만원에 발행 주식수량이 600만주고, B회사는 발행주식 수량이 1만5천주라면 이를 계산해보면


A회사의 시가총액은 약 500조원, B회사는 약 24조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기업분석의 중요 지표 시가총액


시가총액을 알면 같은 업종의 기업들을 서로 비교해볼 수 있어 기업평가의 중요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시가총액 1천억원의 태양광 에너지 회사 A에너지와 시가총액 200억원의 동일 업종 회사 B에너지가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img


두 회사는 비슷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A에너지의 시가총액은 B에너지에 비해 5배나 높게 평가되었있습니다.


이는 곧 B에너지가 저평가된 상황 또는 A에너지가 고평가된 상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들이 시가총액을 합하면 코스피시장 전체의 가치를 알 수 있고,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합하면 코스닥시장 전체의 가치를 알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모두 합하면 대한민국 증시의 규모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각 나라끼리 비교하는 등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은 기업 분석의 기초이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지표이니 기업분석시 꼭 알아두어야 것입니다.

RELATED ARTICLES
- Advertisment -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