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간편장부는 개인 사업자들이 수입과 지출을 쉽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부입니다. 특히 소규모 사업자나 초기 창업자들이 복잡한 회계 지식 없이도 간단히 재무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오늘은 절세를 도와줄 수 있는 간편장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편장부라고 해도 뭔가 복잡한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을 시작하셨다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먼저 내가 간편장부 대상자인지 알아보시는게 중요합니다.
간편장부 대상자 바로가기
소득이 있으면 반드시 세금이 있습니다. 수익이 발생하면 세액에 대해 미리 계산을 해두셔야 합니다. 초기 사업자는 세금 계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종합소득세 신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간편장부의 주요 특징
1.간편한 기록: 전통적인 회계 장부보다 입력 항목이 간소화되어 있어 빠르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영수증 관리: 사업과 관련된 영수증이나 계산서를 사진으로 찍어 장부에 첨부하면, 나중에 세무 검사나 기록 확인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세금 및 결산 관련 정보 제공: 간편장부에 기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금 예상액, 소득 및 지출 현황 등의 재무 정보를 제공하여 사업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간편장부 혜택
1. 스스로 기장한 실제소득에 따라 소득세를 계산하므로 적자가 발생한 경우 소득금액에서 공제 할 수 있습니다.
2.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및 퇴직급여충당금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장부를 기장하지 않는 경우보다 소득세 부담을 최고 2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즉 간편장부는 종합소득세를 신고 할때 제출하는 장부로 수입과 비용의 기장을 회계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고 간편하게 작성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간편장부가 항상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지출내역이 많이 없는 경우 간편장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보다는 단순/기준경비율을 적용하는 방법이 더 유리한 경우가 있으며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장부로 신고를 할 경우 기장세액공제 20%를 받을 수 있는 등의 혜택이 있으니 잘 비교해봐야 합니다.
대부분 사업을 시작하면 각종 세금과 절세 문제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소득세 신고시 어려움이 없도록 미리 미리 준비하시고 각종 세제 혜택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