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해외여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혹시 해외여행중 구매한 상품에 대한 환급제도를 아시나요?
해외여행에서 구매하는 모든 것에는 나라별로 구매액의 15 ~ 25%정도의 세금(VAT :부가가치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여행을 통해 구매한 물품에 대한 환금제도인 ‘관광객 세금 환급’ 또는 ‘Tax Free Shopping’,
택스 리펀(Tax Refun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택스 리펀(Tax Refund)
해외여행에서 구매하는 모든 것에는 나라별로 구매액의 15 ~ 25%정도의 세금(VAT :부가가치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외 여행객이나 관광객들은 종종 구매한 상품에 대한 부가가치세(VAT)나 판매세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를 ‘관광객 세금 환급’ 또는 ‘Tax Free Shopping’이라고도 합니다.
즉 이러한 세금은 구매물건을 해당국가에서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돌려받을 수 있는데 이것을 ‘택스 리펀(Tax Refund)라고 합니다.
택스리펀을 받기 위해서는 여권, 신용카드, 영문 한국 주소가 필요하며 Tax Free, Tax Refund와 같은 표시가 되어 있는 상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직원에게 택스리펀 서류를 요청해야합니다.
해외 여행시 Tax Refund 이용 방법:
1. 제품 구매: 환급을 받기 위해선 먼저 세금 환급 대상 상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때 구매 영수증과 세금 환급서를 꼭 받아야 합니다.
2. 공항 세관에서 인증: 귀국 시 공항의 세관에서 구매한 상품과 함께 환급서를 제시하여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상품을 확인할 수도 있으므로 상품을 손쉽게 꺼낼 수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에서 택스리펀을 받을 경우에는 서류 뿐만아니라 구매한 물품을 보여달라고 하는 세관직원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리펀을 받을 물품은 부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3. 환급처에서 환급: 세관 인증 후 해당 공항 내에 있는 세금 환급처에서 환급을 받게 됩니다. 환급방식은 현금, 신용카드 환불, 수표 등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택스리펀은 현금으로 바로 수령이 가능하고 카드환급을 원할 경우 신청서류를 우편함에 넣고 출국하면 처리가 되며 보통 4주 ~ 8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혹시 택스리펀 서류가 없는 경우에도 대행해 주는 곳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반드시 택스리펀 챙기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에만 세금 환급이 가능합니다.
-일부 상품은 세금 환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귀국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구매한 날로부터 일정 기간 내에 세금 환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금 환급 제도는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환급 관련 규정과 절차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나라가 관광객에게 세금 환급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금 환급 제도는 국가별로 존재하며, 제도가 존재하는 국가에서도 환급 받을 수 있는 조건, 환급률, 대상 상품 등은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국가의 세금 환급 제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국가를 방문하기 전에 그 국가의 관광정보 웹사이트나 대사관 웹사이트 등에서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세금 환급과 관련된 상세한 절차, 조건, 환급률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