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지식] 미국 연방 공휴일 총정리, US Federal Holiday
[미국지식] 미국 연방 공휴일 총정리, US Federal Holiday
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미국이민 이후에 공휴일(연방공휴일 기준) 이라고 휴일을 가졌는데, 잘 알지도 못하고 쉬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이민 4년차에 접어들면서, 이제서야 미국 공휴일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해서, 다시 공부하였고 한국인에게 특이한 몇가지가 보이네요.
미국 공휴일이 지정되어도 공무원들이 기본적으로 쉬는 것이고, 사기업은 해당 공휴일을 쉬는 것은 다시 확정해서 회사 칼렌더도 배포합니다. 얼마전 2월 3주차 월요일 프레지던트 데이이었는데, 지금 다니는 미국 회사는 쉬지 않았네요~!!
1) 미국 공휴일, 고정 vs 변동
한국 공휴일은 무조건 고정인데, 미국 공휴일은 변동이 많기도 하고, 특히 월요일로 지정해서 주말에 이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정한 것이 특징이지요. 사전에 휴가계획 잡을 수 있어서, 휠씬 효율적인 듯 합니다.
마틴루터킹기념일: 1월 셋째 월요일
프레지던트 데이: 2월 셋째 월요일
메모리얼 데이(현충일) : 5월 마지막 월요일
레이버 데이(노동절) : 9월 첫째 월요일
콜럼버스 데이: 10월 둘째 월요일
탱스기빙 데이 (추수감사절): 11월 넷째 목요일
2) 한국과 동일한 공휴일
설날, 현충일, 독립기념일, 노동절,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어머니의 날 등의 공휴일은 날짜는 틀릴지언정, 한국에도 동일한 개념의 기념일이 있지요. 특히, 미국에는 ‘어머니의 날’ 과 ‘아버지의 날’ 이 따로 있습니다.
설날 New Year’s Day
현충일 Memorial Day
독립기념일 Independence Day
노동절 Labor Day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
크리스마스 Christmas
어머니의 날 Mother’s Day
3) 한국과 다른 공휴일
한국에는 없고, 미국에만 있는 공휴일로는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이나 사건을 기념하는 것으로, 아래 공휴일 정도가 있는 듯 합니다. 특히, 주요 공휴일에 실시하는 마케팅 할인행사가 많은데, President Sales, Black Friday Sales 등을 인터넷이나 광고에서 자주 보게 되네요.
마틴루터킹기념일: 민권운동가 마틴루터킹 탄생 기념
6월10 흑인해방 기념일: 흑인 노예해방에 대한 기념일 (* 텍사스주 노예해방 공표일로 결정)
프레지던트기념일: 미국 건국 및 대통령에 대한 기념일 (* 실제로는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 탄생일임)
콜럼버스기념일: 미국 및 아메리카대륙을 발견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기념일
4) 연방공휴일이 아닌 기념일
연방공휴일은 아니지만, 미국의 전통과 문화, 종교에서 발생한 기념일이 있는데, NFL 결승전 수퍼볼을 국민적인 연례 관심사이고, 부활절, 할로윈 등은 종교를 초월하는 미국의 전통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듯 합니다.
최근, 아시안 커뮤니티가 커지면서, 음력 설날을 표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Lunar New Year’s Day 표기하는 것이 정상인데, 일부 중국계 들이 Chinese 를 붙이면서 아시안 커뮤니티 내에서 노이즈가 발생하고 있네요.
수퍼볼 선데이: NFL 결승전을 기념
성패트릭 데이: 아일랜드 수호성인 성패트릭 축일로 아일랜드계가 많은 뉴욕 중심으로 기념
부활절: 가톨릭 및 개신교 등의 그리스도교에서 기념하는 예수님 부활 기념일
할로윈: 국내에도 많이 소개된 미국 및 유럽 등 전세계적인 축제 (* 실제론 가톨릭 죽은 성인축일에서 유래)
하누카: 유대교 축제로 유태인 커뮤니티에서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