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공매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공매도는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행사하는 매도 주문을 뜻합니다.
단어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인데요. 주식 가격의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실제로 주식 가격이 하락했을 때 해당 주식을 매수하여 갚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때, 공매도 행위자는 하락한 주식가격만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어 하락장에서는 효과적인 투자 전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매도의 무서움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라는 단어만 꺼내면 치를 떱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기관과 외국인이 많은 양의 주식을 공매도하는 경우, 대량 매도가 발생하여 큰 폭의 주가 하락으로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개인들도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공매도하면 되는거 아니야?”
공매도 개인도 할 수 있잖아!
국내 개인투자자들도 공매도할 수 있습니다!
‘대주거래’라는 형태로 말이죠
그러나 외국인/기관에 비해 대주 한도, 대주 기간, 담보비율 등의 조건이 까다로워 공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그뿐만 아니라 외국인/기관에게만 허용되는 대차거래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들의 입장에서는 공매도가 반갑지 않은 손님인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공매도의 종류
공매도(일반) :
대주 기간은 주식결제일과 같은 3일이며, 기관과 외국인만 가능한 거래 형태.
대주거래 :
일반적인 공매도보다는 기간이 긴 형태의 거래 형태. 대주 기간 최대 60일. 개인도 가능
대차거래 :
대주 기간이 가장 길고, 규모가 큰 거래 형태. 대주 기간 : 6개월 ~ 1년. 기관과 외국인만 가능
개인투자자가 할 수 있는 공매도! 대주거래하는 방법
1. 계좌 설정 변경(신용계좌 신청)
일단 공매도를 하기 전에 계좌의 설정을 바꿔줘야 하는데요.
공매도 자체가 주식을 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에 대한 신용거래를 할 수 있게끔 “신용 계좌 신청”이란 것을 해야 합니다.
키움증권 MTS 기준으로 업무 > 신용대출 가입 > 신용융자가 입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사전 교육 이수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 교육과 공매도 모의투자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금융투자협회에서 30분짜리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한국거래소에서 진행하는 모의투자 1시간 과정을 거쳐야 공매도 자격이 부여됩니다!
3. 대주 주문 넣기
거래를 하실 때는 일반적인 주문 창의 아닌 대주주 문창(키움 기준 7334)을 이용해서 거래를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줄 문창과 다르게 대주주 문의 경우는 매도가 우선된 이후에 상환 주문(매수)이 이루어집니다.
또 한 가지 체크해 주셔야 할 건 모든 종목에 대해 대주거래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키움증권 기준 신용대주 가능 종목(0078) 창을 확인하셔서 거래하려는 종목이 대주가 가능한 종목인지 대주가 가능한 수량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 여기서 잠깐!! 꼭 알고 가야 할 위험성 *
일반적인 주식거래에서는 원금을 넘는 손실은 입지 않지만,
대주거래는 공매도한 종목이 100% 이상 상승한다면 투자 손실은 원금을 넘어서는 수준이겠죠?
반드시 주의해서 투자하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