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활동과 관련해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관련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게 돈이 되는가?’ 이 원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나쁜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적 실수가 발생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직원 보상의 민주화 즉, 승자에 대한 보상의 반대 개념 같은 실책을 남발하거나, 모든 고객 또는 최악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는 물론 재정적 비용을 소모하거나, 가격 인상에 따르는 고객 이탈이 두려워 늘 소심한 가격 책정 전략을 구사하게 됩니다. 한편 여기서 ‘최대치’라는 단어가 중요합니다.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최대치의 돈을 버는 데 최대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특히 회사나 고용주 등에 얽매이지 않고 독자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나 자영업자들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자영업자들을 고객으로 삼을 경우, 이 점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1. 수입을 2배로 늘리는 잘못된 방법과 올바른 방법
수입을 2배로 늘리기 위한 최악의 아이디어 중 역대 챔피언은 일을 2배로 늘리는 것인데, 그러면 당신은 부유한 시체가 될 것입니다. 이는 또한 가장 상상력이 없고, 창의적이지 않으며, 분석적이지 않은 접근 방식입니다. 단순히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해서 더 많이 판매함으로써 더 큰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시도하는 행태는 너무도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일하고, 더 많은 책임을 지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더 많은 간접비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도 단순하고 경솔할 뿐 아니라 창의적이지 않은 방식입니다. 보다 창의적이고 지적이고 흥미로운 접근 방식은 더 적은 비용과 시간, 대가 등으로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2. 레버리지의 힘
레버리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것 없이는 많은 돈을 벌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미국 그리고 대부분의 선진 경제체의 경우, 세금 구조가 바뀔 가능성이 희박하기에 순수하게 근로 소득만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사업 내부와 외부에서 레버리지 효과를 얻으려면 소득과 가치 측면에서 생각해야 하는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레버리지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일한 자산의 다양한 활용
먼저 동일한 자산 또는 작업 단위에 대해 여러 용도를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업 내부의 작업 단위가 무엇이든, 거기서 한 차례 이상 수익이 발생하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면 정보 사업 내부에서는 비교적 이것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예를 들면, 세미나를 할 때면 그것을 녹화해서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해, 그리고 당신의 사업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 추가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2) 가치 창출 방식
다음 2가지 논리를 비교해 봅시다.
① 사업의 가치는 일시적 또는 거래별 수입이 아니라 연속적 또는 지속적 수입에 따라 증가한다.
따라서 동일한 매출과 동일한 수익 구조를 가진 두 사업체가 있다면, 연속적 또는 지속적 수익에 치중하는 사업체가 일시적 또는 거래별 수익에 의존하는 사업체보다 더 가치가 높기 마련이다.
② 사업의 가치는 고객 보유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승한다.
따라서 매출이 동일하고 수익이 동일하다면, 고객을 가장 오래 유지하는 사업체가 가장 큰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당신은 당장의 수입보다는 ‘내 사업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또는 ‘가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현재의 은행과 미래의 은행
대부분의 기업은 현재의 은행에 예금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미래의 은행’을 위한 예금을 만드는 데 에너지를 쏟아붓습니다. 여기서 현재의 은행은 오늘 버는 돈이며, 미래의 은행은 전략적 결정과 행동에 기반해 벌 수 있는 돈입니다. 참고로 레스토랑 주인에게 “주말은 어땠어요?”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은 현재의 은행과 관련된 숫자로 답할 것입니다. 주말에 얼마나 많은 수입을 올렸는지 등등 말입니다. 하지만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고객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생일 등 미래의 은행과 관련된 모종의 숫자를 제시할 것입니다. 예로 그들은 고객의 생일은 미래의 돈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 카드를 수집했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