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정보가 다른 지역, 사이트들로 전파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최근에 DNS 레코드를 변경하거나 웹 호스트를 전환하는 경우 DNS 레코드가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는지 확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DNS 검사기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선택한 DNS 서버 목록에 대해 도메인 이름 시스템 레코드를 검사하는 무료 DNS 전파 검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메인에 대해 DNS 전파 조회를 수행하고 사용 가능한 모든 DNS 서버에서 수집된 DNS 데이터를 확인하여 DNS 레코드가 완전히 전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DNS 확인 체커 사이트 사용법
확인 방법은 DNS Checker 사이트로 들어오셔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시고 Search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각국의 DNS 서버에서 응답을 보내주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해당 도메인 주소가 DNS 서버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 확인하기
DNS Lookup 기능으로 들어가 보시면 URL 주소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신 다음 DNS 서버를 선택해 줍니다.
조회를 원하시는 레코드 타입을 선택하신 후 아래에 Lookup DNS를 클릭하시면 레코드 타입들을 조회하게 됩니다.
A 레코드 타입은 도메인 주소를 IPv4 주소로 매핑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여러 개의 IP 주소가 매핑 되어 있네요, IPv6 같은 경우는 AAAA 레코드에 기록됩니다.
TXT 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메인 이름에 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 사이트 본인 소유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DNS 타입들이 있지만 하나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CNAME은 Canonical Name의 약자로 도메인 이름에 대한 별칭을 지정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