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라면 70만 원 혜택 챙기셔야죠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총정리
임신을 하셨다면 70만원 혜택 꼭 챙겨가세요.
서울시에서는
교통약자인 임산부의 이동 편의를 제공하여 건강한 출산과, 출산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기 위한 대상, 신청기한과 신청방법 등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의 내용과 지원대상
서울시에서는 교통약자인 임산부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출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통비 지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요점은
임산부에게 1인당 교통비 70만 원 혜택을 주겠다!라는
것인데요.
어떤 방식으로 교통비가 지원되냐면,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70만 원의 교통 포인트를 지급
하는 방식입니다.
이 교통 포인트는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의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자가용 유류비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입니다.
임산부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임산부 교통 지원을 받기 위한 임산부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는
아래 카드사의 카드를 소지
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 BC/ IBK 기업은행)
임산부 교통비 지원 대상
교통비 7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계속하여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외국인 제외)
만 가능합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의 신청 기한 및 신청방법
▶
신청기한
임신 3개월(12주차) ~ 출산 후 3개월 (단, 2022년 7월 1일 이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이 지원 사업의 시행일이 2022년 7월 1일부터이기 때문에 그 이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것 같습니다. (소급적용 제외)
▶
신청방법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의 신청방법은 임신기간 중 신청방법과 출산 후 신청방법이 다릅니다.
1. 임신기간 중 신청
임신기간 중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 2가지가 있는데요.
온라인은 정부 24 홈페이지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2군데에서 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는 ‘원스톱 서비스> 맘 편한 임신 신청 > 지자체 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경로로 신청하시면 되고 엽산제/ 철분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등 타 서비스와 교통비 지원을 동시에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기간 중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정부24> 맘 편한 임신> 지방자치단체 서비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을 선행
하셔야 합니다.
방문 신청은 임산부 본인만 가능하며, 신분증/ 임신확인서/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2. 출산 후 신청
출산 후 신청은 자녀 출생신고 완료 후에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꼭 주의해주시고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2022년 7월 1일 이전 출산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똑같이 온라인과 방문 신청 2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임신기간 중 신청방법과 다르게 온라인으로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방문 신청은 임산부(출산자) 본인 뿐만 아니라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
한데요.
본인이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신분증, 본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지참하셔야 하고(임신확인서 X),
배우자가 방문하시는 경우
에는 배우자 본인의 신분증, 출산자 명의의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출산자,
배우자가 아닌 이외의 가족이 방문 신청하시는 경우
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교통 포인트,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고싶다면?
대중교통과 자가용 유류비 지원이 가능하다는데, 자세히 알고 싶으시죠?
▶ 대중교통 : 전국 버스와 지하철
▶ 택시 : 일반택시, 카카오 택시, 타다 등
▶ 자가용 유류비 : 주유소, 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 기타 : 고속버스, 시외버스, 공항리무진, 고속도로 통행료 등
단, 전기차 충전 및 기타 항목에 대해서는 카드사별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차와 항공권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 교통 포인트 사용이 불가합니다.
70만 원, 언제까지 사용하면 되는지 궁금하다면?
임산부 교통비 지원 교통 포인트 70만 원은
지급받은 후부터 사용이 바로 가능하며, 출산 후 12개월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유효기간 만료일은, 임산부는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이고 출산자는 자녀 출생일(자녀의 주민 등록일)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입니다.
서울시 외 타 시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자동차 소유자의 명의가 임산부 본인이 아니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용도도 많고, 교통비 사용 유료기간 만료일도 따로 있으니 괜히 아끼지 마시고 필요할 때 언제든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바우처 사용시마다 카드사에서 실시간 차감 안내 문자도 발송되니 교통 포인트 관리도 따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신을 확인하신 분들, 그리고 출산하신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 중 지원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꼭 70만 원 교통비 지원 혜택 챙기셔서 편안하게 이동하시길 바랄게요.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서 최초 신청한 카드사는 중도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잘 사용하시는 카드사로 선택하셔서 신청 꼭 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실 사항들은 잘 정리해두었으니 좋은 정보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