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자 행동인데요. 우리 아이가 재채기를 심하게 한다면 혹시 질병은 아닐지 궁금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의사소통을 위한 재채기 일 수 있고, 건강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재채기를 하는 일반적인 이유와 주의해야 할 징후, 재채기를 멈추지 않는 경우 취해야 할 조치,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이유
알레르기
강아지가 재채기를 한다면 때로는 근본적인 환경 알레르기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눈물이 흐르거나 가려움증으로 인해 털을 긁거나 핥는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징후 외에 재채기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놀이
강아지들은 놀면서 행복의 표시로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강아지들에게 놀이를 방해하지 말라는 경고이며, 재채기 후에 다른 증상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리버스 스니징(역재채기)
흥분, 자극 또는 염증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며, 들이마시는 재채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컹컹 소리 나 거위의 울음소리처럼 코를 통해 반대로 숨을 들이쉬는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흡입을 나타냅니다. 마치 호흡곤란을 겪는 것처럼 보이지만 쓰다듬고 진정시키면 해결이 됩니다.
공기 중 자극 물질
꽃가루나 먼지와 같은 자극 물질에 민감하여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작은 입자가 강아지의 비강이나 인두에 갇혀 자극으로 인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다른 자극제에는 향초, 향수, 공기 청정제, 연기 또는 청소 제품이 포함됩니다.
이물질
비강에 이물질 조각이 걸려 심각한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의 예로는 풀잎, 강아지풀, 막대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건은 매우 자극적이므로 이 경우 지속적인 재채기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 감염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해 개가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일 수 있으며 때로는 감염된 치아 뿌리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감염되면 일반적으로 피 또는 점액 분비물, 식욕 부진과 같은 추가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강 진드기
비강 진드기는 강아지에게 심각한 코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데 강아지가 코로 흙을 파거나 비비면 흔히 감염되며, 자극과 염증으로 인해 잦은 재채기 외에도 강아지의 코에서 피가 섞이거나 걸쭉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강 종양
나이가 많은 개(보통 7세 이상)의 경우 비강 종양이 재채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채기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며 종양으로 인해 코 한쪽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 진료가 필요한 재채기
통제할 수 없는 심한 재채기
심한 재채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콧속 이물질, 콧물 진드기 또는 콧물 종양입니다. 계속 재채기를 하는 경우, 특히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엔 진료가 필요합니다.
재채기 시 피가 나올 때
재채기 시 피가 나온다면 강아지의 비강에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가능한 원인으로는 이물질, 비강 종양,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감염 등이 있습니다.
기침을 동반한 재채기
재채기와 기침을 모두 한다면, 이는 더 심각한 기저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가능한 원인으로는 심각한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감염, 개집 기침, 개 인플루엔자 또는 호흡기 기생충이 있습니다.
재채기와 천명음
재채기 외에 쌕쌕거릴 경우, 폐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천명음은 천식이나 기타 호흡기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잦은 재채기
명확한 원인 없이 자주 재채기를 하면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을 위한 재채기
🐶과도한 에너지 방출:
개가 놀이 중에 지나치게 흥분하면 재채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재채기는 억눌린 에너지와 흥분을 일부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회적 신호:
강아지는 신체 언어를 사용하여 서로 및 인간과 의사소통합니다. 놀이 중에 재채기를 하는 것은 우호적인 의도를 알리고 놀이가 위협적이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
장난스러운 행동:
재채기는 놀이 행동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재미있을 때 웃거나 킥킥거리는 것처럼, 강아지도 노는 동안 즐거움을 표현하기 위해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놀이 중에 다른 개나 인간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으로 재채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상호작용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신체 언어:
개들은 서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신체 언어 신호를 사용합니다. 놀이 중 재채기는 전반적인 신체 언어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친근한 놀이에 참여하려는 기분과 의도를 나타냅니다.
🐶
놀이 초대: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를 놀이에 초대하기 위해 재채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즐거움에 동참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라는 초대로 볼 수 있습니다.
🐶
유대감:
놀이 중 재채기를 하면 강아지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놀이 활동과 긍정적인 연관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연결을 촉진합니다.
마무리
강아지들은 장난기 많은 성격과 다양한 행동을 통해 의사 소통하는 능력이 있어 어떨 땐 정말 우리 아이들이 사람이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소통 중의 하나가 재채기라니 정말 귀여운 것 같아요😆 하지만 소통을 위함이 아닌 질병의 징후가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저희 소면이는 흥분하면 리버스 스니징(역재채기)을 많이 해서 제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거든요? 혹시 혼자 있을 때 역재채기하다가 잘못되는 건 아닌지 너무 무서워서 의사 선생님께 고민을 토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관지 문제는 아니고 소면이가 머즐(입 길이)이 좀 짧은 편이라 그런 것 같다면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어요. 리버스 스니징이 시작될 때 안아서 목 주변을 마사지해주면 금방 진정이 되더라고요. 물론 1분 정도 길게 지속이 될 때도 있지만 당황하지 않고 열심히 쓰다듬어준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재채기를 하면 놀아달라는 시그널은 아닌지 잘 관찰해서 재밌게 놀아주세요.
오늘도 건강하게 행복한 반려 생활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