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인원 10만 명당 약 45명이 걸린다는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세계에서 발병률 1위라고 하는데요, 대장암이 왜 발생하는지와 치료방법, 더불어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아본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함께 출발하시지요! 고~ 고!
1. 대장의 기능
세계에서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 1위는 대장암으로 대장은 뱃속의 외곽에 커다랗게 돌아가면서 위치하는 장기로 대장이 하는 일은 소장에서 흡수되고 남은 일부 영양분 및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이며, 대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남은 노폐물을 변으로 만들어 운반하는 일입니다.
대장은 세부적으로 결장과 직장으로 나누는데 상부는 결장으로 연결되며 직장은 저장고 같은 역할을 하고 변을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한 시간에 화장실에 가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대장은 생명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2. 대장암의 발병이 높은 원인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이 증가한 것은 서구식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으로 가공식품이나 육류 소비가 증가했고 상대적으로 섬유질 섭취가 감소했고
이러한 식생활 습관 외에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음주 등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이뤄집니다. 소화되고 남은 음식물로 만들어진 변과 장점막이 장시간 접촉하는 변 내 발암물질 등으로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소장의 경우는 소화되면서 섭취한 음식물이 빠르게 통과되어 소장암은 굉장히 드뭅니다.
최근에 대장암 진단이 많아진 이유는 국가 암 검진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암 조기 발견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3, 침묵의 암살자 대장암
소화기 암의 특징은 특별한 증상이 없고 아주 심해지기 전에는 알 수 있는 일들이 아니고 우측 대장암의 경우에는 암이 커져도 빈혈 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복통, 복부팽만이 지속된다면 이미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고 변비, 설사 등의 흔한 증상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오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 원인을 알아보자면 맞지 않는 식습관, 음주, 과체중, 가족력, 신체활동 부족 등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식생활이 대장암이 발병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 대장암 발병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대장암의 초기 증상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증상으로 음식을 잘못 먹는다거나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배변 장애와 함께 뱃속에서 덩어리가 만져진다든지 지속되는 복통, 복부 팽만 증상이 있을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혈변 및 복통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대장의 단면적이 넓어 왼쪽보다 오른쪽에 소화물이 머무는 시간이 짧아 혈변과 함께 복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전신 무기력증과 피로감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전신 무기력증이 발생을 할 수가 있으며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철분 결핍성 빈혈이 발생하면 심한 피로감인 대장암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설사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설사가 일어나는데 이는 초기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을 할 수가 있지만 치료 후에도 배변 활동에 문제가 있다면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 대장암 증상
1) 대장암 1기 증상
대장암 1기는 발병 초기에는 별다른 이상 증세가 없지만 대장암 1기 때에는 점막하층에 종양이 침범하였거나 근육층에 국한이 되었을 때로 이 때는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대장암 2기 증상
대장암 종양 침윤이 장막층을 뚫지 않고 주변 림프샘과 원격 전이가 없습니다.
3) 대장암 3기 증상
주변 림프샘에 전이가 발생하였으며 지금까지 원격 전이는 없는 상태입니다.
4) 대장암 4기 말기
1) 배변 습관 변화
대장암 말기 증상으로 배변 습관 변화가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종양이 커지면서 대장 지름이 좁아져 대변이 통과하기가 어려워지는데 대장암 말기 증상으로 배변 횟수는 줄어들고 변 굵기가 감소하며 잔변감과 점액 변 등이 나타납니다.
2) 배뇨 불편
직장과 마주하고 있는 방광이 눌리면서 대장암 말기 증상으로 배뇨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3) 빈혈
대장암 말기 증상으로 빈혈이나 철분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으로 장에 출혈이 있으면 철분 결핍성 대장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대장암 치료 및 생존율
대장암도 초기에 발견 시에는 내시경 절제술로 완치가 가능한데 대부분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대장암의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보다는 “사느냐 죽느냐”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수술을 두려워해서 안 받으시면 안 됩니다.
대장암 치료에서 다른 암과의 차이점은 다른 장기로 전이된 4기에 발견된 경우에도 전이된 부위의 절제가 가능하다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이나 폐, 복막에 전이가 된 경우에도 수술로 제거가 완전히 된 경우에는 완치를 기대할 수 있고 대장암은 약물이나 방사선 요법도 위암이나 췌장암보다 잘 듣습니다.
암세포가 커서 수술로 제거가 안될 것으로 생각했던 경우에도 방사선, 항암 치료를 먼저 하여 암의 크기를 줄여서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고 또 하나는 암이 다 퍼져서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 장을 막고 있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중요한 배변 기능 등 삶의 질을 높여주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도 수술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대장암 예방 방법
대장암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므로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함께 진행을 해주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어 발병 확률을 많이 낮춰줄 수 있습니다.
어떠셨어요? 도움이 많이 된 포스팅이었나요? 식이섬유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대장암을 미리 예방하세요
감사합니다
지금이순간,대장암,대장암 4기,대장암 수술,대장암 예방,대장암 증상,대장암 초기,무기력증https://miracool65.tistory.com/entry/%EB%8C%80%EC%9E%A5%EC%95%94-%EB%B0%9C%EB%B3%91-%EC%9B%90%EC%9D%B8-%EB%B0%8F-%EC%B9%98%EB%A3%8C-%EC%98%88%EB%B0%A9-%EB%B0%A9%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