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 체스 두는 방법 및 경기 규칙 : “체스, 어떻게 두나?”
[체스] 체스 두는 방법 및 경기 규칙 : “체스, 어떻게 두나?”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체스 규칙 : Rules of CHESS
체스는 64개의 작은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진 정사각형 보드에서 플레이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16개의 기물을 갖게 되는데, 즉 킹 King 1개, 퀸 Queen 1개, 룩 Rook 2개, 비숍 Bishop 2개, 나이트 Knight 2개 및 폰 Pawn 8개를 자신 방향의 첫 두 줄 또는 랭크에 배치합니다.
King : 자신의 King을 보호하고, 상대방 King을 잡으면 승리함
Queen : 전 방향 (상하좌우 및 대각) 으로 이동할 수 있어서 최고서 강력한 기물임
Rook : 상하좌우 방향으로 직진으로 이동하는 Queen 다음으로 강력한 기물
Bishop :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는 Rook 다음으로 강력한 기물
Knight : 한칸 직직 후 다음칸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기물
Pawn : 한칸 직직만 가능한 기물 (단, 처음 이동은 한 칸 or 두 칸 가능, 공격은 한 칸 대각만 가능)
체스의 목표는 상대방의 King을 체크메이트하는 것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King을 다음 수로 포획할 수 없도록 공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스 대수 표기법 : CHESS Algebraic notation
체스 보드는 white player 기준으로
vertical files
은 왼쪽을 기점으로 a-h 로 알파벳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horizontal ranks
는 아래쪽을 기점으로 1-8으로 뉴메릭 숫자로 표시해서, 총 64개 포지션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기물들은 King은 K, Queen은 Q, Rook은 R, Bishop은 B, Knight는 N의 약자를 사용하고, Pawn은 약자 없이 대상 포지션만 표사합니다.
즉, Ng5 로 명기하면, Knight가 g5 포지션으로 이동했다는 것입니다.
그냥 g5로 표시하면, 8개 Pawn 중에 하나가 g5로 이동했다는 것인데, Pawn은 같은 file로만 전진하므로, g file에 있었던 것으로 판정됩니다.
기물의 기본 이동 Move of chess pieces
킹: 킹은 어느 방향으로든 한 칸 이동.
퀸: 퀸은 어느 방향으로든 여러 칸을 이동.
룩: 룩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어느 방향으로든 여러 칸을 이동. 단, 대각으로 이동 불가.
비숍: 비숍은 대각으로 여러 칸을 이동. 수평/수직으로는 이동 불가.
나이트: 나이트는 L자 형태로 이동. 한 방향으로 두 칸 직선 이동하고, 한 칸을 직각 방향 이동. (한국장기의 ‘마’ 행마)
폰: 폰은 한 칸 앞으로 이동. 대각으로만 상대방의 기물을 포획. 단, 첫 이동 시, 한 칸 또는 두 칸 이동. 폰은 후진 불가.
기물의 특별한 이동
캐슬링 Castling
이동은 킹과 룩 중 하나를 대상으로 자리를 교체하는 것인데, 이것은 게임에서 두 개의 기물이 동시에 이동하는 유일한 케이스입니다.
캐슬링은 킹을 플레이어의 첫 번째 랭크에있는 룩 쪽으로 두 칸 이동한 다음 룩을 왕 옆에 있는 칸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킹이나 룩이 이미 한번 이상 이동한 경우, 킹과 룩 사이에 기물이 있는 경우, 또는 킹이 체크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캐슬링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앙파상
En passant
만약 폰이 시작 위치에서 두 칸 앞으로 이동하고 상대방의 폰 옆으로 떨어지면, 상대방은 그것을 한 칸 앞으로만 이동한 것처럼 포획할 수 있습니다. 이 포획은 더블 스텝 폰 이동을 한 직후에 이루어집니다.
폰 승급 Pawn Promotion
폰이 보드의 반대쪽에 도달하면, 다른 기물 (킹 제외)로 승급해서, 새로운 기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퀸을 선택하는데, 가장 강력한 기물이기 때문입니다.
체크와 체크메이트 Check & Checkmate
체크는 플레이어의 킹 이 상대방의 기물에 의해 공격당하는 경우를 표시합니다. 플레이어는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대응해야 합니다.
체크메이트는 플레이어의 왕이 체크되고 플레이어가 회피할 수 있는 합법적인 이동이 없을 때, 게임이 종료되고 그 플레이어가 체크메이트됩니다. 게임은 즉시 종료됩니다.
무승부 케이스 Draws case
스테일메이트는 플레이어가 합법적인 이동이 없고 그의 왕이 체크되지 않은 경우, 이것은 스테일메이트라고 합니다. 게임은 무승부로 종료됩니다.
합의에 의한 무승부는 두 사람의 플레이어가 게임 중 언제든지 무승부로 합의할 수 있습니다.
두 플레이어가 이동이 가능한 남아있는 기물을 각자 세 번의 반복으로 발생하면, 게임은 무승부로 종료됩니다.
50수 규칙은 양측 플레이어가 폰 이동이나 포획 없이 50번 연속으로 이동하면 게임은 무승부로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