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원자재 가격 상승과 그에 따른 부대비용이 많이 상승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데크를 설치하면서 불과 1년전 가격 정도로 치부하였지만, 실제 투입된 비용은 그것보다 꽤 많이 들어 간 것 같습니다. 평당 비용 자체도 많이올랐고, 저희가 설치한 데크 평 수도 꽤 크니 비용이 작을 수는 없었겠죠.
데크는 확실히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평을 맞추는일, 자재를 사이즈에 맞게 자르는 일, 윙나사 조이는 일 등등 비전문가가 도전하기에는 실패에 따른 기회비용이 작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방부목이 1개당 대략 12000원 정도하고 사람은 2명 기준 2일 정도 필요하니 대략 인건비는 100~150 만원은 책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저희는 부모님께서 동네 근처에 전문가를 초빙?하고 옆에서 도와 드리면서 인건비 항목 지출을 적게 했습니다. 물론 중간에 빗물받이와 뒤에 창고를 만들면서 시간이 더 많이 걸려 3일 간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부모님 덕분에 싼 가격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온 것 같네요.
방부목에 아연 부식 방지 윙볼트를 체결할 때 윙부위가 쉽게 부러진다는 점을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방부목 사이 사이를잘 벌려가며 설치해야 합니다. 햇볕을 받으면 방부목의 뒤틀림 현상이 나와서 방부목끼리 밀어내서 일어날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