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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요일, 11월 2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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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버스가 온다! 내년 3월 정식 운항

새로운 수상대중교통인 ‘한강버스’가 내년 3월부터 정식으로 한강에서 운항을 시작합니다. 올해 10월부터 시범운항을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내는 한강버스는 서울 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편리한 교통수단이 될 전망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강버스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강버스가 온다! 내년 3월 정식 운항

한강버스가 온다! 내년 3월 정식 운항

1. 한강버스 사업 개요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의 공식 명칭을 ‘한강버스’로 선정하고, 2024년 10월 2척의 선박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총 8척의 선박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선박들은 5개월간의 시범운항을 거쳐 내년 3월부터 정식으로 운항을 시작하게 됩니다. 한강버스는 기존의 대중교통 체계에 새로운 수상교통 수단을 추가함으로써 서울 시민들에게 다양한 교통 선택지를 제공할 것입니다.

2. 한강버스 명칭과 디자인 선정 배경

서울시는 그동안 ‘한강 리버버스’로 불리던 이 사업의 공식 명칭을 ‘한강버스’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5월 시민공모와 두 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된 이 명칭은, 한강과 대중교통을 대표하는 단어 ‘버스’를 결합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름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한강버스 명칭

 

한강버스의 로고와 선박, 선착장의 디자인도 공개되었습니다. 로고는 직관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통해 한강버스의 주요 특징을 표현하며, ‘한강 + 배 + 강 + 커뮤니티’를 상징하는 요소들이 결합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로고는 먼 거리에서도 쉽게 식별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요소들이 조화롭게 구성되었습니다.

한강버스 명칭과 디자인 선정 배경

3. 선박 및 선착장 도입 계획

한강버스의 첫 선박 두 척은 올해 10월부터 한강에 취항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11월에는 2척, 12월에는 4척이 추가로 도입되어, 연말까지 총 8척의 선박이 한강을 오가게 됩니다. 선착장 또한 10월에 마곡, 여의도, 옥수, 잠실에 설치될 예정이며, 11월에는 망원, 잠원, 뚝섬에 선착장이 완공됩니다. 이 선착장들은 연말까지 모든 인테리어 작업이 마무리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접근성 개선을 위해 버스 노선 신설 및 조정, 따릉이 연계 등의 관련 작업도 진행 중이며, 환승할인 및 기후동행카드 적용, T머니 단말기 설치 등 대중교통환승시스템 구축도 한강버스 정식 운항에 맞춰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박 및 선착장 도입 계획
선박 및 선착장 도입 계획

4. 선박 및 선착장 디자인의 특징

선박의 디자인은 속도 향상과 항주파 영향 최소화를 고려해 쌍동선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선박의 색상은 한강의 다양한 색과 빛을 반영할 수 있는 흰색과 파란색을 기본으로 하고, 뒷면에는 한강의 반짝이는 윤슬과 시원한 물살을 상징하는 사선의 그라데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선착장은 이용 수요와 한강공원의 특성을 반영해 1층 타입과 2층 타입의 두 가지 형태로 계획되었습니다. 마곡과 옥수는 1층 타입으로, 망원, 여의도, 잠원, 뚝섬, 잠실은 2층 타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선착장 내부에는 승객 대기 공간 외에도 편의점, 카페, 음식점,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함께 배치됩니다. 특히, 선착장의 옥상 공간은 모든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한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즐기며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5. 한강버스의 운항 계획 및 시범운항

서울시는 한강버스의 안전한 운항과 운영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충분한 시범운항 기간을 갖습니다. 선박 운항과 선착장 운영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하고, 대중교통으로서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훈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강버스의 운항 계획 및 시범운항

정식 운항은 2025년 3월부터 시작되며, 마곡에서 잠실까지 7개 선착장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운항됩니다. 평일에는 68회, 주말 및 공휴일에는 48회 운항될 예정이며, 잠수교와 한남대교 등 17개의 한강 교량을 하루 816회에서 1,156회 통과하게 됩니다.

6. 한강버스의 단점 및 우려 사항

  1. 예산 낭비 우려

    • 한강버스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며, 초기 적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오세훈 서울시장은 공공교통 수단으로서 감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 안전성 문제

    • 일부 전문가들은 한강버스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세훈 시장의 정책 사업이라는 이유로 서두르는 경향이 있어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3. 육로 접근성 부족

    • 한강버스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육로 접근성입니다. 선착장까지의 접근이 불편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운항 시간 및 빈도

    • 한강버스의 운항 시간과 빈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들이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이나 공휴일에 수요가 많을 경우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5. 환경적 우려

    • 수상 교통 수단이지만, 선박의 운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도 존재합니다. 특히, 수질 오염이나 생태계 파괴와 같은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7. 추가적인 주제: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한강버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 지하철 및 버스와의 연결: 한강버스의 선착장이 지하철역이나 주요 버스 정류장과 가까워야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환승 시스템: 환승 할인 제도나 통합 요금제를 도입하면 이용자들이 한강버스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보 제공: 실시간 운항 정보와 대중교통 연계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나 웹사이트가 필요합니다.

한강버스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위와 같은 단점과 우려 사항을 해결해야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논의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8. 마무리

한강버스는 서울시의 새로운 수상대중교통수단으로, 시민들에게 한강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교통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서울시의 교통 혼잡을 줄이고, 한강의 다양한 명소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강버스의 도입으로 한강의 매력을 한층 더 높이며, 서울시민들의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내년 3월부터 시작될 한강버스의 정식 운항을 기대해 주세요!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806000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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