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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 7월 1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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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의 대명사, 넷플릭스


OTT


의 대명사

,

넷플릭스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기존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판도가 바뀌었습니다

.

구독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람들은 이제

TV

가 아니라 넷플릭스를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





원조

OTT

의 탄생



넷플릭스 출시 전까지 콘텐츠 제작과 배급은 공급자 중심이었습니다

.

넷플릭스는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VOD(Video On Demand,

맞춤영상정보서비스

)

플랫폼을 론칭했습니다. 업계 최초로 구독을 통한 스트리밍

(

재생

)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

넷플릭스가 전 세계 2억명이 넘는 사람들의 일상 속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구독 서비스입니다. ‘23년

1

월 기준

190

개 국가에 약 2.3억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 구독자 수 추이



또한

,

넷플릭스를 통하면 언제 어디서든

TV

뿐만 아니라

PC,

태블릿

,

스마트폰 등 원하는 기기에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이동성까지 부여했습니다

. OTT

플랫폼 덕분에 비로소 콘텐츠 시청이 시공간적 제약을 모두 넘어서 소비자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



넷플릭스 사용 가능 디바이스





2.





과열되는

OTT

시장



넷플릭스 스트리밍 등장을 계기로 미국에서

OTT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는 근본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 OTT플랫폼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0

년부터

2020

년까지 넷플릭스 구독자수는 연평균

30%

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 MZ

세대를 중심으로 번진

OTT

는 어느새 없어서는 안 될 라이프스타일로 이들의 일상에 자리 잡았습니다.



지역별 넷플릭스 구독자 수 추이



그러나

,

다수의 신규사업자가 등장하며

OTT

시장이 빠르게 포화 상태에 들어서자 넷플릭스의 연간구독자 수 증가율은 한 자릿수 대로 급감했으며

,

급기야 북미 시장에서는

2022

년 처음으로 연간 구독자 순이탈이 발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


카테고리별 TV 사용량 점유율 추이



이제 미국에서

OTT

스트리밍은 가장 흔한

TV

시청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세계 1위 시청률 조사 기업인 닐슨에 따르면

‘22



7

월을 기점으로

TV

시청 수단이 케이블 방송에서 이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꾸준한 점유율 상승세를 기록하던 스트리밍은

38%

대의 점유율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며

OTT

시장이 포화 상태에 들어섰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

이는 넷플릭스의 경쟁 구도가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서 여타

OTT

플랫폼으로 넘어갔음을 의미합니다

.






3.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OTT


플랫폼이 자리하고 있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은 독점할 수 없는 공용 공간입니다

.

디즈니

, HBO

와 같은 대형 제작사가

OTT

사업에 뛰어들며 라이선스를 회수하자

,

넷플릭스는 역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 독점 배급하는 방식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합니다

.



Contents provider

에서

Contents maker

로 사업을 확장한 것입니다

.



넷플릭스 보유 콘텐츠 IP 추이



수많은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시청자들에게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 해당 플랫폼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독점 콘텐츠입니다

.

오랜 빅데이터 축적의 결과 뛰어난 고객 맞춤 콘텐츠 큐레이션 기능을 갖춘 넷플릭스는 인기 콘텐츠 발굴에 있어 유리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4.





수익성 개선을 위한 비장의 카드



신규 고객 유치가 한계에 도달한

OTT

플랫폼들은 사업 모델 전환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가 꺼내든 두 개의 카드는 저가형 광고 플랜 도입과 계정 공유 제한입니다

.





1)





저가형 광고 플랜


‘22




2

분기 디즈니 통합 플랫폼의 구독자 수가 넷플릭스를 추월하며

OTT 플랫폼간

경쟁은 더욱 과열되었습니다

.

경쟁 심화로 영업 손실이 확대되자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는 나란히 광고 요금제 도입을 선언하며 돌파구를 찾아 나섰습니다

.

넷플릭스가 고수해 왔던 핵심 가치인



무광고



원칙에 큰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



넷플릭스 구독료 인상 히스토리



넷플릭스의 경우 도입 3개월 만에 신규 구독자의 절반이 넘는

54%

가 광고형 요금제를 통해 유입되었으며

,

전체 구독자 수 대비 광고형 플랜 구독자 비중이 아직

1%

에 그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추가적인 광고형 플랜 신규 가입자 유입이 기대됩니다

.


OTT 플랫폼별 광고형 플랜 구독자 비중





2)





계정 공유 제한


무료 이용자들로 인해 넷플릭스에 발생하는 손실액은 연간

60

억 달러 가량으로 추정됩니다

.

이들에게 소액의 비용이라도 부과하면 회사 입장에서는 큰 수익원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

다만

,

계정 공유 문화를 바탕으로 자리 잡은 만큼 계정 제한에 따른 구독자들의 반발 심리도 있지만 남미 지역에서 시범 운영하던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을

‘23

년 상반기부터 세계적으로 확대 적용해 매출 업사이드를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혁신을 불러온 마켓 체인저 넷플릭스가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원조

OTT

로서의 입지를 지킬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넷플릭스목표주가


-.


참조

: NH

투자증권 ‘슬기로운 미국주식 탐구생활-넷플릭스편’, 넷플릭스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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