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애플의 새로운 소식이 들려왔는데, 바로 애플이 10년간 공들였던 애플카 프로젝트를 포기한다는 소식이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전기차 개발팀을 단계별로 축소하고 있고, 이러한 점이 애플이 테슬라와 경쟁할 자동차를 만들려는 노력이 끝났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애플카 프로젝트는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수천명의 직원을 고용하며 지금까지 끌고왔지만, 애플의 핵심 비즈니스인 전자제품 및 온라인 서비스와는 전혀 맞지 않았으며 애플이 자동차 제조를 위해 어디로 향할지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도 했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의 자동차 부문 직원 중 일부는 생성인공지능 팀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애플은 현재 인포테인먼트 카플레이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다른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으며, 카플레이는 신차의 80% 이상에 설치되어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애플과 팀쿡은 애플카 프로젝트를 공개적으로 인정한 적은 없다고 하며, 대신 ‘자율 시스템’ 에 대한 작업이라고 언급했다. 그런 것을 보면 실제 애플카에 대한 생각을 하긴 했더라도 그게 아니라 카플레이 등 소프트웨어 위주의 개발이었을지도 모르겠음.

나는 개인적으로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보는데, 물론 애플이 만드는 애플카 정말 궁금하기도 했지만 자동차라는 것은 덩어리도 크고 생명과도 연결이 되고, 위험부담이 있어서 애플과 같은 거대기업이 굳이 잘하는게 충분한데 자동차까지 다 하지 않는 편이 낫다고 보긴 했음.
애플은 현재 카플레이에 AI를 접목하여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해지는데, 오히려 이러한 소프트웨어쪽으로 집중해서 발전시키는게 더 시너지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애플의 차세대 카플레이
투자자들도 나와 같은 생각이었는지는 몰라도 애플카 취소 소식에 소폭 주가 반등이 있었다는 ㄷㄷ 이 이슈로 주가 좀 더 빠지면 다른거라도 팔아서 훅 지분을 늘려둘까 했는데 안되겠..;;ㅋ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