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갑자기 애플이 4% 넘게 주가가 급락하길래 뭔가 봤더니만, 미국 법무부에서 애플을 상대로 독점금지 소송을 제기했다고 한다.

미국 법무부는 애플이 불법적으로 경쟁 앱과 기기를 배제해 스마트폰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애플을 상대로 독점금지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애플은 우월성 때문이 아니라 불법적인 배타적인 행위로 권력을 유지해왔다.” 라고까지 이야기함 ㄷㄷ
생각해보면 근데 빅테크 기업 중에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지 않는 기업이 있을까?
실제로도 빅테크 기업의 대부분은 독점이슈나 각종 규제의 대상이 되곤하기에 나는 크게 위험한 이슈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애플은 이번 소송에 대해 “우리의 정체성과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애플제품을 차별화하는 원칙을 위협하는 것이며, 이러한 제재가 성공한다면 소비자들이 애플에게 기대하는 종류의 기술을 창조하는 우리의 능력을 저해할 것” 이라고 우려를 밝혔다.
기사에서는 이런 상황들이 바이든 행정부에서 빅테크의 권력을 통제하려고 시도함에 따라 미국 정부와 실리콘 밸리 아이콘들 사이의 또다른 대결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법무부는 독점 금지 혐의로 이미 구글을 고소했고, 연방거래위원회는 아마존과 페이스북도 독점 금지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고소를 한 상황.
암튼, 이러한 소송이 실제로 현실화된다고 한다면 애플의 다양한 수익원에 위협을 가하게 될수는 있는 상황이긴 하다.
그래도 애플이 이런 소송을 당하는게 한두번도 아니고 대부분은 잘 대응하고 넘어가거나 했기에 이번에도 잘 대처하지 않을까 싶다. 이런 이슈들은 빅테크 기업들에게는 주기적으로 나오는 이슈인 듯..
그리고 이렇게 한번씩 세일할때(?) 더 사고 싶어진다.. 돈이 없어서 그렇지..ㅠㅋㅋㅋㅋ

(출처 : yahoo finance, Justice department files antitrust suit against ap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