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C
Seoul
토요일, 9월 28, 2024

spot_img

구글 서치 콘솔 초보자를 위한 설정하기 2편 모바일 리다이렉트

구글 서치 콘솔 색인 페이지에 나오는 오류들.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1편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초보자 를 위한 설정하기 1편

구글 애드 고시에 빠르게 탈락되는 이유를 여기저기서 찾고다니고 있습니다.그중에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41개 이 친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모바일 리다이렉트 오류는 구글 서치 콘솔(3)에서 다룰 예정이라 아직 공부 중에 있습니다^^. 내가 쓴 글 보다 색인과 색인이 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글을 발행하게 되면 PC와 모바일 2개로 발행하게 됩니다. 무려 같은 글이요 ^^; (모바일 리다이렉트 필요성)

그래서 PC는 색인이 되고 모바일은 색인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개로 발행하지 않도록 우리가 직접 해줘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페이지 생성 오류 구글 서치 콘솔 모바일 리다이렉트 편
페이지 생성 오류 구글 서치 콘솔 모바일 리다이렉트 편

그전에 리다이렉트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리다이렉트(redirect) -> re (다시) + direct (지시하다) = 다시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글을 발행했을 때 리다이렉트로 다시 지시해서 m 페이지를 생성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왜? m 페이지를 없애야 할까요? 저도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m 페이지를 없애야 하는 이유.

똑같은 글을 모바일이라는 이유로 다시 색인을 하고 내보내는 것인데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2개 있으면 좋은 거 아니에요? 누구는 말할 것이지만 100% 똑같은 포스팅인데 검색하면 2개가 뜨게 된다면?

로봇들이 쉬운 녀석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PC와 모바일이 2개다 발행이 되면  안 좋기 때문에 색인이 되지 않는 것 이므로 중복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지 m 페이지를 없어지게 할 수 있을까?

무엇이든 적으면 적을수록 관리하기가 쉬워진다. 하지만 내 글이 100개라고 생각해보자 그럼 내가 색인 되는 것은 200개 이상이라고 보면 된다. 그중에서 오류가 날 확률은 100개 보다 200개가 더 많을 것이고, 200개지만 100개는 중복 이기 때문에 더 많은 오류를 이야기할 것 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m 페이지를 없애는 것이 나의 티스토리와 블로그의 환경에 좋다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이다.

모바일 리다이렉트 / 웹 설정.

모바일 웹부터 설정하여야 한다.

티스토리 설정에 들어가서 모바일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 ->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해서 저장해 주도록 합니다. 이러면 첫 번째 모바일 웹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설정해도 특정 검색으로 모바일로 유입되는 것을 막지 못한다. m 페이지가 생성되거나 유입되지 않도록 명령어가 필요하다.

예 ) https://000.tistory.com/m/47에 m 모바일이 들어갔다.

      https://000.tistory.com/47로 유입되게 바꿀 예정입니다.

서식관리 서식쓰기
서식관리 -> 서식쓰기
HTML로 바꾸기1
HTML모드로 바꿔서 명령어 입력
명령어 입력하면 스크립트가 나옴
명령어 입력하면 스크립트가 나옴
이제 글쓰기로 가서 서식 누르기
이제 글쓰기로 가서 서식 누르기
서식에 나오는 리다이렉트
서식에 나오는 리다이렉트
맨 위에 스크립트를 올려서 m 으로 가지않기
맨 위에 스크립트를 올려서 m 으로 가지않기

 

우리가 필요한 명령어와 마무리.

 

m 모바일 리다이렉트
m 모바일 리다이렉트

이 명령어를 서식에 HTML모드로 넣게 되면 내가 글을 쓸 때마다 서식에서 가져와서 등록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이 것을 미리 알지 못했을까?라는 자책도 들지만 그래도 나는 몇 개 되지 않는다. 100개 이상 1000개 이상인 분들보다는 쉽게 끝날 것 같다^^

그래도 이제야 알아서 다행이고 이 글을 구독자분들과 나눌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작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쉬워서 금방 끝날 것 같다.

저 명령어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해서 밑에 텍스트로 남길 테니까 잘 써 주시길 바란다.


<script>
if (window.location.pathname.split(“/”)[1] === “m” && navigator.userAgent.indexOf(“Tistory”) === -1 && navigator.userAgent.indexOf(“Android”) === -1) {
window.location.href = window.location.origin + window.location.pathname.substr(2);
}
</script>


나 같아도 구글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들에게 애드센스를 하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전문성도 볼 것이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 고시에 하려면 글도 중요하지만 내 티스토리에 올 수 있게 길을 잘 닦아놓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이 오게 하려면 불 필요하거나 고장 난 곳을 고쳐야 하니까^^ 길을 예쁘게 닦아놓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아직도 티스토리에 만져야 할 것들이 많고, 리디렉션을 공부하다가 리다이렉트로 알게 되어 적용하고 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wp-rss-aggregator exclude=”677″]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Stay Connected

18,393FansLike
128,393FollowersFollow
81,934SubscribersSubscribe

Latest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