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뉴스를 보다보면 ‘액면분할’이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런데 왜 ’액면분할‘을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액면분할‘은 무엇이며 어떤 목적으로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아보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출발!
‘액면분할’은 무엇인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 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 수를 증가시키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만 원짜리 1주를 둘로 나누어 5천 원짜리 2주로 만드는 것입니다.
액면가가 만 원인 주식이 시장에서 5만 원에 거래되는 경우, 액면가를 5천 원으로 분할하면 그 주식의 시장 가격은 2만 5천 원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주식 분할하는 이유는 ?
그렇다면 왜 멀쩡한 주식을 분할하여 나눌까요? 나도 주식 한번 해봐야지~라고 생각하고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우량주 종목을 살펴본 경험 있으실 겁니다.
1주 당 백만 원이 훌쩍 넘는 가격이 주식 초보자들과 현금 유동성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웠을 텐데요. 이처럼 주식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있을 때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로 액면분할을 하면 주식 거래가 많아지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많이 오릅니다.1주 당 백 만원이 넘는 가격이 50만 원으로 떨어졌을 때,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아져 투자자들이 심리적으로 주가가 싸졌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영자 입장에서는 액면분할로 인해 주식의 분산 효과가 나타나 적대적 M&A에서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
주가의 유동성이 향상됨
투자자 입장:
소액으로 우량 주식을 매입 가능
경영자 입장:
주식 분산 효과로 적대적 M&A에 대항 가능
‘액면분할’ 항상 호재일까?
그렇다면 액면 분할은 늘 호재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식 수가 늘어나고, 거래량이 많아진다면, 보유한 지분을 팔고 싶을 겁니다.따라서 액면 분할 후 대주주의 지분율 감소는시장에서 악재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대주주 입장에선 악재일 수도…
‘분할’ 종류는 ?
분할은 주주의 구성에 따라 달라진다!?
* 인적분할
기업을 분리할 때 신설 법인의 주식을 모회사의 주주에게 같은 비율로 배분하는 분할 방식입니다. 초기에는 신설 법인과 모회사의 주주가 동일하지만 향후 주식거래 등으로 지분구조가 달라지면서 독립된 형태를 띄게 됩니다.
> 수평적 분할법
* 인적분할 (현대중공업) 예시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지주회사인 현대 로보틱스 지분율을 기존 10.2%에서 25.8%로 확대하며 그룹 지배력을 강화했고, 현대 로보틱스는 상장 자회사 지분을 20% 이상 확보하며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시켰습니다.
정 이사장은 현대중공업,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등의 주식 등으로 1조 2114억 원을 현물 출자해 현대 로보틱스의 신주 297 만 9567주를 배정받았습니다.
이번 주식 교환으로 현대 로보틱스의 현대중공업, 현대 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지분율은 각각 27.84%, 27.64%, 24.13%로 상승합니다. 이로써 현대 로보틱스는 상장 자회사 지분을 20% 이상 보유해야 하는 공정거래법상 행위 제한 요건 또한 갖추게 됐습니다.
* 물적분할
기업을 분리할 때 신설 법인의 주식을 모두 모회사가 보유하는 분할 방식입니다. 모회사는 신설 법인으로 분리한 사업부를 자회사 형태로 보유해 자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계속 유지하게 됩니다.
> 수직적 분할법
* 물적분할(한화s&c) 예시
한화 S&C는 회사를 기존 존속법인과 사업 부문으로 분할하고 신설 법인의 지분 44.6%를 스틱 컨소시엄에 25,000 억 원에 매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설 법인은 시스템통합(SI),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등의 사업을 맡게 됩니다. 한화S&C는 김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가 50%를,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와 삼남 김동선 씨가 각각 25%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적분할 후 삼 형제의 지분율은 55.4%로 낮아집니다.
즉, 물적분할을 통한 지분 매각으로 대주주 지분율을 낮추고 외부 투자자의 사업 관리 역량을 활용해 IT 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분할’을 하는 이유?
정리하자면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을 하는 이유와 목적은 기존 사업의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거나, 신사업의 성격이 기존 사업과 성격이 달라 두 사업을 한 회사에서 병행하기 어려운 경우 기업분할을 선택합니다.
분할을 통해 비핵심사업을 나눠 주력사업의 집중도를 높이거나, 위험도가 높은 사업을 진행할 경우 리스크 분산의 효과를 노리며, 매각이 쉽지 않은 사업은 분사시켜 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한편 구조조정을 비교적 쉽게 진행하기 위해 기업분할을 시행합니다.
투자자가 갖춰야하는 마인드란?
주식투자자들은 기업 분할이라는 시장의 관심에 몰려든 한탕주의식 투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기업 분할 계획을 발표한 종목을 매수해 분할 후 주가 상승에 맞춰 매도하는 것은 유용한 투자전략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미 주가가 급등한 뒤에 추격 매수에 나서는 경우입니다. 기업 분할이라는 재료를 소진한 이상 내리막길만 남은 주식을 뒤늦게 추격 매수한 경우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각 증권사에서 기업 분할을 전후로 내놓는 보고서를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분할 기준가와 목표 주가의 괴리에 투자 포인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업종과 종목 자체의 기업 가치를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액면분할’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여러분도 올 해 투자하시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