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C
Seoul
목요일, 5월 22, 2025

spot_img

저소득층 “스포츠 강좌 이용권” 이란 무엇이며…신청 방법은?


정부가 저소득층 대상 문화누리카드(210만→263만 명) 및 스포츠 강좌 이용권(7만 8000→8만 6000명)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초. 중. 고등학교와 숙박형 수련활동을 계약한 민간 청소년 수련시설 대상으로 바우처를 학생 1인당 2만 원 지원한다.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정책으로, 지자체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까지 많은 부처가 협업하여 시행하는 큰 규모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2009년 체육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처음 사업이 시작된 이후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매년 지원 대상과 지원금을 꾸준히 늘려왔다.


현재 저소득가구 전체와 범죄 피해자 가구에까지 지원 대상이 확대되어 있으며, 2019년부터는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도 함께 시행 중이다.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매년 2월 내외 전국적으로 모집을 시행하고, 각 지자체의 예산과 모집 현황에 따라 추가 및 수시모집을 진행한다. 2021년 11월 초 기준 대부분의 지자체가 2021년도 사업을 마감하고 2022년 사업을 준비 중인 상황이며, 소수의 지자체만 추가 모집을 받고 있다.


통상 정기모집 기간에 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에 선정되었다면, 그해 초부터 10월에서 11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 기간이 정확하지 않은 것 역시 각 지자체의 모집 상황과 예산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원 금액은 1가구 1카드, 1인당 최대 8만 원이다. 이용 기간에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자동 소멸되며, 다음 달로 이월되지 않고 현금으로 찾을 수 없다. 유의할 점은 수급 자격이 상실되면 다음 달부터 지원이 중단된다는 점이다.


수강 가능한 학원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주변의 운동학원 모두가 가맹점이라 이야기해도 될 정도인데, 가장 쉽게 마주할 수 있는 태권도와 검도 뿐만 아니라 킥복싱, 스케이트, 골프 등의 운동도 수강할 수 있다.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결제할 수 있다. 최초 사용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지만, 처음 결제 비밀번호만 등록하면 이후 매월 주기적으로 결제 비밀번호를 통해 수강료를 내면 되니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 한대로 월 수강 지원은 8만 원이다. 만약 수업을 더 자주 듣고 싶거나, 더 비싼 강좌를 듣고 싶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스포츠강좌 이용권과 연결된 계좌에 잔액을 충전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즉 8만 원 이하일 경우 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지만, 그 이상일 경우 차액을 자부담으로 지불하고 수강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혹시 아직 스포츠강좌이용권을 몰랐던 저소득층이라면 현재 수시모집 기간이 아닌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고, 만약 올해 모집이 모두 종료되었다면 내년 2월 놓치지 말고 이용권을 꼭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 : https://svoucher.kspo.or.kr/main.do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Stay Connected

18,393FansLike
128,393FollowersFollow
81,934SubscribersSubscribe

Latest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