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 최장 8년 거주 가능해 수요자 관심 집중
임대차 3법이 시행된 후 전세 매물 품귀현상이 나날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요자 사이에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인기다.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교해 임대료가 저렴하고 2년마다 계약기 갱신돼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장점이다. 더불어 대형 건설사가 시공해 안정성도 확보되며, 착한 가격으로 고품격 아파트를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 사이에 인기가 좋다.
부동산 114 자료를 보면 올 7월 전국 기준 전세 평균가격은 3.3㎡당 1,189만원에 이른다. 이는 지난해 7월 969만원보다 22.70%나 상승한 것이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전세 평균가격은 1,458만원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50% 올랐다. 평택시의 경우 전년도 동월 대비 무려 33.20%나 상승했다.
전셋값이 폭등하면서 수요자들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몰려들고 있다. 실제 올 8월 서울 양원지구서 공급에 나선 ‘양원역 금호어울림 포레스트’는 331가구 모집에 1만5,845명이 청약을 접수해 평균 경쟁률 47.87대 1을 기록했다. 8월 대전광역시 용산지구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역시 최고 76.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앞선 지난 6월에는 평택에서 공급된 ‘평택역 SK뷰’가 최고 14.33대 1을 기록, 전 타입이 인기 속 청약을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연 5% 내 보증금 상승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월세 임대료 및 보증금 상승으로 이사를 자주하면서 생기는 주거 불안을 해소할 안전한 주거상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막아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갈아타기 하고자 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평택역 SK VIEW’ 9월 5일까지 청약 접수 받는다.
SK에코플랜트는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 짓는 ‘평택역 SK VIEW’의 청약 접수를 오는 9월 5일까지 진행한다. 주택홍보관 현장 청약 방식이며 당첨자는 9월 6일 발표된다. 정당계약은 9월 7일~10일까지 4일간이다.
평택역 SK VIEW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 및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청약 접수가 가능하고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다. 거주지 제한이나 재당첨 제한도 없고,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취득보유와 관련한 세제 부담도 없다. 무주택세대주 월세 세액 공제도 가능해 절세 효과도 기대된다.
이 단지는 고평지구에 자리한다. 고평지구는 경기도 평택시 통복동 일원 약 15만6,483㎡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로,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공원 등이 지구 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을 비롯해 어린이 공원, 소공원 등 녹지공간이 총 2만1,081㎡ 규모로 계획돼 쾌적함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는 통복천 수변공원, 신대레포츠공원, 원평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자리해 있으며, 단지에서 통복천 수변공원까지는 산책로로 이어질 예정이다.
교통 여건도 좋다. 도보 거리에는 지하철 1호선 급행 및 경부선이 운행 중인 평택역이 있어 지하철로 1시간 내에 경기 수원 등에 출퇴근이 가능하다. 평택~화성 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팽성로, 서동대로, 경기대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근거리로, 차량을 이용해 타 지역에 이동하기도 편리하다.
평택역으로부터 한 정거장 떨어진 평택지제역은 1호선 및 SRT 환승역이 가능하다. SRT 이용시 동탄신도시까지 약 9분,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약 21분 만에 도착할수 있다. 2020년 12월 착고에 들어간 인천발 KTX 직결사업(예정) 호재도 눈여겨봐야 한다. 완공 시 전국 각지에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입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고자 단지 셔틀버스도 운행될 예정으로, 평택지제역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 수 있을 전망이다.
각종 생활 인프라가 주변에 자리해 생활편의 해결도 수월하다. AK플라자(평택점)와 통복시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이마트, 롯데마트, 평택성모병원, 하나로마트, CGV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도 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다.
‘스타필드 안성’도 차량 약 20분 거리로 가깝다.
우수한 교육 환경도 장점이다.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곳에 세교초, 평택초, 평택중앙초 등이 있고 반경 1.5km 내에 군문초, 비전초, 평택성동초, 평택중 등이 들어서 있다. 또한,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으로, 자녀를 둔 세대에서는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