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미니즘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유래된 말로 ‘여성의 특징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
역사적, 정치적, 법적, 관습적으로 여성들은 남성들에게 억압되고 종속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과거의 이런 전통과 관습에서 여성이 남성과 차별없는 존재로서 가치를 인정 받기 위해 여성 인권 향상을 주장하는 것을 페미니즘이라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권리 회복을 위한 운동을 볼 수 있다.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으며, 1960년대부터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 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쓰이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은 시대와 양상에 따라 크게 1세대.2세대.3세대 물결로 나누어 진다.
▶ 1차 페미니즘 물결 (~195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발생한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 여성 인권회복의 주장 내용은 참정권과 사유재산권을 여성에게 확대하는 것을 요구하였다. 이 시기에는 정치,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요구였다.
▶ 2차 페미니즘 물결 (1960~1980년대)
참정권과 사유재산권의 1차 페미니즘 물결에 이어 과거와 달리 여성등릐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와 관련이 깊다. 남성의 임금수준과 노동환경 개선을 요규하였다. 이 시기에 요구는 사회, 정치적으로 남성과 차별없이 동등한 전반적인 개선을 요구하게 되었다. 급진적 페미니즘이라 불린다. 1960년대 발전한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남성 지배 매커니즘을 가부장제라르 이데올로기에서 기원한 것으로 보고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특권을 누리는 성별에 기초한 권력 체계인 가부장제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 3차 페미니즘 물결 (1990년 대 이후)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3차 페미니즘 물결은 과거 1,2차에서 극복하지 못했던 요구사항을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의 동등한 권리뿐만 아니라 다양성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 남녀의 성별을 벗어나 다양성과 차이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이 등장하고 있다.
◆ 페미니스트 뜻
‘~스트’라는 말이 사용되면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따라서 ‘페미니스트(Feminist)’라는 단어의 의미도 ‘페미니즘 운동을 하는 사람’ 혹은 ‘페미니즘 이론에 동참하는 사람’ 정도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