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저의 블로그에서 누락 확인 관련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흔한 일인데요.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 먼저 검색 반영 여부를 확인한 후 수집 요청을 하여 검색 누락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위한 검색 반영 및 수집 요청 방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외부 플랫폼은 거기서 거기 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징조 수익이 줄어 든다
아시다시피 블로그 누락 확인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이상 징후가 포착되는 곳은 애드센스 홈의 예상 수익 현황입니다. 보고서를 눌러 보면 수익이 줄어드는 가슴 아픈 현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9월 말부터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글에 대한 색인, 수집, 노출, 클릭 현황 등을 확인하고 분석했습니다.
색인이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노출이 줄고 방문이 줄어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는 특정 시점에 색인이 급락하여 0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일명 통누락이라고 하죠. 블로그 전체 게시물이 검색 사이트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라져 버리면 방문자가 오고 싶어도 올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문제는 연례 행사
처음 겪는 일이었다면 당황했겠지만 매년 겪는 연례 행사이다 보니 덤덤했습니다. 이유 없이 색인을 제외하고 있지만 혹시 몰라 색인이 줄어든 원인을 찾기 위해 작업 일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간 작업한 것들과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들을 하나씩 원상 복구하며 색인 현황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누락 확인 작업을 진행하다 보니 조금씩 색인 되기 시작했습니다. 10월 중순부터 색인 현황 그래프가 고개를 바짝 들고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쉬워 보이지만 실상 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하고 원인을 찾아 해결 하는 것은 그리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글 목록을 이용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에서 수집 요청 작업하는 것은 단순 반복 작업이기 때문에 정말 하기 힘듭니다. 어제 했던 일을 오늘 또 해야 하고 내일도 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요청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를 선택한 후 요청 메뉴 하위의 웹 페이지 수집을 클릭합니다.
- 수집 요청 URL 입력에 글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 클릭합니다.
- 수집 요청 결과에 글 주소가 등록되며 처리 결과에 요청 완료로 표시될 것입니다.
- 몇 분 지나면 수집 성공 등으로 표시됩니다.
- 수집 보류 등으로 표시될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한 후 다시 재 수집을 진행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수집 요청은 하루 최대 50개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집 요청해야 할 글이 많은 블로그에서 색인 누락 문제가 발생하면 꽤 오랜 기간 동안 수집 요청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집 요청 작업을 세 차례 정도는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몇 달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해법
저의 경우는 5월 말부터 6월 말까지 매일 반복해서 수집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예전에 정말 심했을 때는 6개월 넘는 기간 동안 매일 반복해서 수집 요청했던 적도 있습니다. 덕분에 질려서 잠시 손 놓고 쉬었습니다.
- 1차 때는 모든 공개 글을 수집 요청합니다.
- 2차 때는 색인 및 검색 노출 여부를 확인한 후 누락된 글만 재 수집 요청합니다.
- 3차 때는 검증 기능을 이용하여 2차 때 수집 요청한 글들을 URL 검사를 통해 확인한 후 누락된 글들만 재 수집 요청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글을 업데이트하거나, 문제 되는 부분을 수정했을 시에는 높은 확율로 수집 요청이 받아 들여집니다.
과정을 보면 알겠지만 점차 색인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누락된 부분만 찾아 색인을 요청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계속해서 색인이 0으로 표시되었거나 유의미한 증가 추세가 보이지 않았다면 모든 공개 글을 재 수집 요청하였을 것입니다.
만약 3번 정도 반복하여 색인 요청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색인 그래프가 꿈쩍도 하지 않는다면 다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블로그 검색 노출 순위 및 블로그 누락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긴 있는데요. 확실하게 확인하고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다행히 블로그 누락 확인 및 수집 요청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3차 수집 요청 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해법 적용 후
글 목록에 색인 반영 여부를 표시하였기 때문에 이전 보다는 수월하게 수집 요청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색인 반영이 안된 글만 수집 요청하면 되죠.
네이버 검색 반영 후 노출 순위
검색 결과 노출 순위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색인 문제는 해결되어 가고 있지만 노출 순위는 예전과 같은 상태로 복구 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수익 부분에서 충격이 좀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요행을 바래야 합니다. 아니면 꾸준함으로 요행을 극복해야 합니다.
서버 환경과 블로그 환경에 따라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서 발생한 블로그 검색 누락의 정확한 원인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통누락 당하게 한 원흉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조심히 사용하세요.
무언가 소개할 때 다른 사람이 한 말을 전달하듯 말하거나 남의 말 인용하는 곳은 조심하세요. 글 주제와 무관하게 특정 호스팅 서비스를 추천하는 곳 조심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저처럼 네이버 검색에서 통누락 당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해법을 제시하는 곳도 마찬가지입니다. 뷰탭에 노출도 시키지 못하면서 네이버 최적화를 논하거나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해법을 제시한다면 거르세요.
아 거르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젠 환경이 많이 변했으니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로 티스토리를 탈출하세요. 네이버,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등으로 옮겨가세요.
구글 블로거는 조금 어렵고, 워드프레스는 많이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운영비도 발생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수준으로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면 방문자는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만큼은 아니지만 티스토리에 비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합리적으로 운영되니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잘 판단해서 자신과 맞는 곳으로 옮기세요.
살다 보니 네이버가 합리적인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말하는 날이 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