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
(CRM) ’22년 4
분기 실적 리뷰
1.
기업개요
세일즈포스는
199
년에 설립
, 2004
년
6
월 상장한 2월말 기준 시총
1,622
억
USD(
약
214
조
)
인
CRM(
고객 관계 관리
)
기술에 중점을 둔 서비스 회사입니다
.
포브스 선정
6
년 연속 가장 혁신적인 기업
,
피플지 선정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
현재 포츈 글로벌 500기업 중
90%
가 세일즈포스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 15만개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CRM
서비스에 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인
SaaS
모델을 적용하여 시장 점유율
23%
로
1
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
2.
CRM
의 최강자 세일즈포스
CRM(
고객 관계 관리
)
은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영업
,
서비스
,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대표하는 분야로 최근 클라우드
, AI,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달로 지속 성장 중입니다.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 CRM
시장은
‘21
년
580
억
USD
에서
‘28
년
1,290
억
USD
로
CAGR 12.1%
성장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기업과 고객을 하나로 연결하는
CRM
시장에서 세일즈포스는
1
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의 솔루션은 크게 세일즈
,
서비스
,
마케팅
/
커머스
,
플랫폼
/
기타 등
4
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먼저
CRM
의 핵심이자 전통적인 부분인 영업 클라우드 부문에서 시장 지배자적인 위치를 쌓은 이후 서비스
,
플랫폼 등으로 다변화 전략을 추진하였으며
,
핵심 솔루션인 ‘Customer 360’안에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여 필요한 부분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오늘날
CRM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 포인트는 영업뿐만 아니라 전사적 관리와 고객 데이터 처리 능력입니다
.
세일즈포스는
2013
년 이후 지속적인
M&A
를 통해 이를 가장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 ‘18
년
Mulesoft
인수를 통해 데이터 통합 기술 획득을
, ‘19
년
Tableau
인수를 통해 데이터
분석 능력 강화를
, ‘21
년
Slack
을
277
억
USD
에 인수하여 협업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특히 Slack은
Fortune 500
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활용하고 있는 협업 툴로서
,
슬랙 인수를 함으로써 매출 증가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 효과까지 보고 있습니다
.
이처럼 세일즈포스는
전통적인 단순한 영업 위주의 솔루션에서 영업→서비스→마케팅→분석→통합→협업이라는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전 세계 기업들과 함께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4
분기 실적 분석
한국시간 3월 1일 4분기 실적(‘22.11~’23.1월)을 발표하였습니다. 세일즈포스는 FY 4Q23 매출액 83.8억 달러(Y-Y +14.4%), 영업이익 24억 달러(Y-Y 123.3%), EPS 1.68 달러(Y-Y +100.0%)를 발표했으며, 블룸버그 컨센서스를 각각 4.8%, 37.0%, 23.5% 상회했습니다.
4분기 실적 | 시장예상대비 | |
매출 | 83.8억 달러 | +3.9억 달러 |
EPS | 1.68 달러 | +0.31 달러 |
또한, 신규주문 및 수주잔고를 합산한 RPO(Remaining Performance Obligation)는 246억 달러(Y-Y, 12%)로 제시되었습니다. 이는 세일즈포스가 앞으로도 규모를 확대해 가면서 매출 및 이익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세일즈포스의 사업부별 매출은 FY 4Q23 구독 및 지원 77.9억 달러 (YoY +14.1%), 전문 서비스 및 기타 6억 달러(YoY +19.5%)로 양호했습니다.
4.
2023
년 실적 전망
세일즈포스는 FY 1Q24 매출액 82억 달러(Y-Y +10.2%), EPS 1.61 달러(Y-Y +64.3%)를 전망했습니다. 각각 컨센서스를 1.1%, 16.7% 웃돌았다. FY 2024 매출 전망은 346억 달러(Y-Y +10.4%), EPS 전망은 7.13 달러(Y-Y +36.1%)로 시장 전망치보다 각각 1.0%, 17.7% 상회합니다.
세일즈포스는 불확실한 거시 경제 영향으로 2026년 매출 목표인 500억 달러 달성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암시하였으나, 수익성 개선을 강조했습니다. 2024년부터 수익성 강화 전략을 빠르게 실행해 2025년 1분기까지 영업이익률을 최소 30%까지 향상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이 200억 달러로 증가했음을 발표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강조했습니다.
5.
공동
CEO
사임에 따른 경영
Risk
작년
11
월
30
일 세일즈포스의 공동
CEO
인 브랫 테일러
CEO
의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 2021
년
11
월
CEO
가 된 후 1년만의 사임입니다
.
특히 브랫 테일러는
2020
년
Slack
인수와
‘Customer 360’시스템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기에 시장에서의 충격은 컸습니다
.
CNBC
는
“
테일러가 빠르게
CEO
직으로 승진하고 베니오프 및 이사회의 신임을 얻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의 퇴진 소식은 놀랍다”는 평가와 함께
“
베니오프가 공동
CEO
와 함께 일할 능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앞서
2018
년부터 베니오프와 함께 회사를 이끌었던 키스 블록 또한 공동
CEO
자리에 오른 지 불과
18
개월 만에 회사를 떠났기 때문입니다
.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공동
CEO
의 단기 사임은 투자자들에게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며
, CRM
플랫폼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핵심 인물이 교체된다는 점과 현
CEO
이자 창업주인 마크 베니오프의 경영 또는 협업 능력도 경영
Risk
로 부각될 수 있어 브랫 테일러
CEO
의 사임 이후 모니터링을 한 후 투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
6.
IB
투자의견 요약
최근 세일즈포스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증권사는 45곳이며, 매수 비율은 91.1%이고, 평균 목표주가는 215.16달러입니다. 현재 주가 대비 15.4%의 상승 여력이 있으며, 가장 높은 목표주가는 320달러(상승 여력 +71.6%)입니다.
-.
참조
:
세일즈포스
IR
자료
, 야후 파이낸스,
유진투자증권
,
한화투자증권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