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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6월 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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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CRM), ’22년 4분기 실적 리뷰


세일즈포스

(CRM) ’22년 4

분기 실적 리뷰


세일즈포스




1.





기업개요



세일즈포스는

199

년에 설립

, 2004



6

월 상장한 2월말 기준 시총

1,622



USD(



214



)



CRM(

고객 관계 관리

)

기술에 중점을 둔 서비스 회사입니다

.

포브스 선정

6

년 연속 가장 혁신적인 기업

,

피플지 선정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

현재 포츈 글로벌 500기업 중

90%

가 세일즈포스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 15만개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CRM

서비스에 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인

SaaS

모델을 적용하여 시장 점유율

23%



1

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





2.





CRM


의 최강자 세일즈포스



CRM(


고객 관계 관리

)

은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영업

,

서비스

,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대표하는 분야로 최근 클라우드

, AI,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달로 지속 성장 중입니다.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 CRM

시장은

‘21



580



USD

에서

‘28



1,290



USD



CAGR 12.1%

성장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기업과 고객을 하나로 연결하는

CRM

시장에서 세일즈포스는

1

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의 솔루션은 크게 세일즈

,

서비스

,

마케팅

/

커머스

,

플랫폼

/

기타 등

4

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먼저

CRM

의 핵심이자 전통적인 부분인 영업 클라우드 부문에서 시장 지배자적인 위치를 쌓은 이후 서비스

,

플랫폼 등으로 다변화 전략을 추진하였으며

,

핵심 솔루션인 ‘Customer 360’안에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여 필요한 부분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세일즈포스 M&A
세일즈포스 주요 M&A (출처 : 유진투자증권)


오늘날

CRM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 포인트는 영업뿐만 아니라 전사적 관리와 고객 데이터 처리 능력입니다

.

세일즈포스는

2013

년 이후 지속적인

M&A

를 통해 이를 가장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 ‘18



Mulesoft

인수를 통해 데이터 통합 기술 획득을

, ‘19



Tableau

인수를 통해 데이터


분석 능력 강화를

, ‘21



Slack



277



USD

에 인수하여 협업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특히 Slack은


Fortune 500

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활용하고 있는 협업 툴로서

,

슬랙 인수를 함으로써 매출 증가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 효과까지 보고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 사업영역



이처럼 세일즈포스는




전통적인 단순한 영업 위주의 솔루션에서 영업→서비스→마케팅→분석→통합→협업이라는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전 세계 기업들과 함께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4


분기 실적 분석


한국시간 3월 1일 4분기 실적(‘22.11~’23.1월)을 발표하였습니다. 세일즈포스는 FY 4Q23 매출액 83.8억 달러(Y-Y +14.4%), 영업이익 24억 달러(Y-Y 123.3%), EPS 1.68 달러(Y-Y +100.0%)를 발표했으며, 블룸버그 컨센서스를 각각 4.8%, 37.0%, 23.5% 상회했습니다.



4분기 실적

시장예상대비
매출

83.8억 달러

+3.9억 달러
EPS

1.68 달러

+0.31 달러


또한, 신규주문 및 수주잔고를 합산한 RPO(Remaining Performance Obligation)는 246억 달러(Y-Y, 12%)로 제시되었습니다. 이는 세일즈포스가 앞으로도 규모를 확대해 가면서 매출 및 이익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세일즈포스의 사업부별 매출은 FY 4Q23 구독 및 지원 77.9억 달러 (YoY +14.1%), 전문 서비스 및 기타 6억 달러(YoY +19.5%)로 양호했습니다.



img




4.





2023


년 실적 전망


세일즈포스는 FY 1Q24 매출액 82억 달러(Y-Y +10.2%), EPS 1.61 달러(Y-Y +64.3%)를 전망했습니다. 각각 컨센서스를 1.1%, 16.7% 웃돌았다. FY 2024 매출 전망은 346억 달러(Y-Y +10.4%), EPS 전망은 7.13 달러(Y-Y +36.1%)로 시장 전망치보다 각각 1.0%, 17.7% 상회합니다.


img

세일즈포스는 불확실한 거시 경제 영향으로 2026년 매출 목표인 500억 달러 달성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암시하였으나, 수익성 개선을 강조했습니다. 2024년부터 수익성 강화 전략을 빠르게 실행해 2025년 1분기까지 영업이익률을 최소 30%까지 향상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이 200억 달러로 증가했음을 발표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강조했습니다.






5.





공동

CEO

사임에 따른 경영

Risk




작년

11



30

일 세일즈포스의 공동

CEO

인 브랫 테일러

CEO

의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 2021



11



CEO

가 된 후 1년만의 사임입니다

.

특히 브랫 테일러는

2020



Slack

인수와

‘Customer 360’시스템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기에 시장에서의 충격은 컸습니다

.



세일즈포스 CEO
절묘한 사진, 외면하는듯한 베니오프 CEO?



CNBC






테일러가 빠르게

CEO

직으로 승진하고 베니오프 및 이사회의 신임을 얻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의 퇴진 소식은 놀랍다”는 평가와 함께



베니오프가 공동

CEO

와 함께 일할 능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앞서

2018

년부터 베니오프와 함께 회사를 이끌었던 키스 블록 또한 공동

CEO

자리에 오른 지 불과

18

개월 만에 회사를 떠났기 때문입니다

.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공동

CEO

의 단기 사임은 투자자들에게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며

, CRM

플랫폼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핵심 인물이 교체된다는 점과 현

CEO

이자 창업주인 마크 베니오프의 경영 또는 협업 능력도 경영

Risk

로 부각될 수 있어 브랫 테일러

CEO

의 사임 이후 모니터링을 한 후 투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



img




6.





IB


투자의견 요약



최근 세일즈포스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증권사는 45곳이며, 매수 비율은 91.1%이고, 평균 목표주가는 215.16달러입니다. 현재 주가 대비 15.4%의 상승 여력이 있으며, 가장 높은 목표주가는 320달러(상승 여력 +71.6%)입니다.


img
출처 : 야후 파이낸스



-.


참조

:

세일즈포스

IR

자료

, 야후 파이낸스,

유진투자증권

,

한화투자증권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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