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산업
로보틱스
(Robotics)
는 로봇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즉
‘
로봇공학
’
이라고 불립니다
.
로봇의 상용화를 의미하는
‘
로봇 에브리웨어
(Robot Everywhere)’
시대를 맞이하면서
,
로보틱스 산업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2017
년
245
억 달러 수준이었던 글로벌 로봇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22%
를 기록하며
2020
년
444
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 2025
년에는 코로나
19(Covid-19)
영향에 따른 경제 사회 패러다임 전환으로 인해 연평균 성장률
32%
를 기록하며
1,772
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처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로봇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로봇 산업의 확장
산업 현장에서의 로봇 기술은 전혀 새로운 게 아니었습니다
.
각종 제조업의 생산 공정에 있어서
제조 로봇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것입니다
.
국제 로봇연맹에 따르면 전 세계 제조 로봇 설치량은
36
만
5
천대라고 합니다
.
이런 로봇 시장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
최근 로봇 산업은 물류 분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작게는 물류센터 내 물품 분류 자동화부터 크게는 자율 주행 배송 서비스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인수하고
CES 2022
에서 로봇 산업의 미래 비전을 모빌리티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결합으로 설명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서비스 분야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
전문 인력
(EX:
의료서비스
)
을 일부 대체 혹은 보조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얻는 부가가치는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
또한
,
감정노동 혹은 대면 스트레스를 받는 서비스 업종에도 로봇을 도입한다면 인력 효율화 및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미 식당에서 서빙 로봇을 만나고
,
공공시설에서 안내 로봇을 만나는 게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풍경이 되었으며
,
최근 테슬라가
AI
데이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
옵티머스
’
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
‘브랜드에센스 마켓 리서치 앤 컨설팅
’
은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배경으로 서비스 로봇의 기술 발전
,
로봇 자동화 수요의 증가
,
생활 수준 향상 등을 꼽았습니다
.
대부분 전문가들은 인구 고령화 현상의 심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인력 부족
,
코로나 이후 높아진 비대면 서비스 로봇 수요 증가 등을 향후 서비스 로봇 시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
여기에 전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은 로봇에 대한 투자 증가도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
2.
로봇 산업 성장 세 가지 요소
로봇의 성능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는 센서
,
액추에이터
,
인공 지능입니다
.
로봇 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센서 및
액추에이터 제조사 또한 매출액 성장이 예상됩니다
.
센서는 로봇이 주변 상황을 인식할 수 있게 구현하는 부품으로 대표적으로 카메라와 음파 탐지 장치 등이 있습니다
.
로봇의 동작을 구현하는 액추에이터 기술은 과거에는 모터 정밀 제어 기술에 국한되었지만
,
최근에는 인공 근육 등 새로운 형태의 기술이 점진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
인공 지능의 경우 최근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
장기적으로 로봇 산업 경쟁력의 핵심 변수로 부각될 것입니다
.
인간이 지적 능력이 있는 점이 만물의 영장으로 불리는 이유라고 생각하면 로봇의 지능 또한 로봇 산업의 핵심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이 분야는 로봇 및 부품 제조사 외에 소프트웨어 기업과 완성차업체도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
이것은 로봇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고
,
로봇과 모빌리티의 경계도 흐려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향후 누가 로봇 산업의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인가는 인공 지능의 완성도에 좌우될 것이며
,
이 과정에서 기업의 활발한 투자가 예상됩니다
.
테슬라의 일론머스크는
“
앞으로 로봇이 자동차보다 더 큰 비즈니스가 될 것이다”며
,
테슬라를 세계에서 가장 큰 로봇회사라 칭한 바도 있습니다
.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로봇 수요 둔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
산업혁명 이후 기계에 의한 자동화가 확산되었듯이 인공지능의 고도화와 이에 따른 스마트로봇의 확산은
offline
의 무인화 등 일상생활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이끌 것입니다
.
로봇은 일시적인 테마가 아니라 산업계와 자본시장 뿐만 아니라 투자를 하는 개개인도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산업 트렌드인 거 같습니다
.
-.
참조
:
한국경제신문
‘
돈 되는 해외
ETF’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 투자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