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의 구조
1. 자동사 (단독범행)
자동사는 목적어를 데리고 올 수 없다.
자동사뒤에는 부사, 전명구(전치사 + 명사), 부사절이 온다.
이러한 동사를 자동사 중에 1형식 완전 자동사라고 한다.
– the sun rises in the east
– the sun rises when it is five in the morning.
– the sun rises higher than last morning
<불안전한 자동사> 2형식 동사 (뒤에 보어를 이꾸는 ~)
Tom became a great scientist 톰은 위대한 과학자가 되었다.
Tom = a great scientist (수와 개념이 완전히 일치 해야함)
형용사가 오면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것
Julia looks pale 줄리엣은 창백해 보인다.
자동사 뒤에는 아무것도 없거나 부사(구,절)혹은 명사나 형용사가 와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주어와 수와 개념이 같거나 주어의 상태를 설명해야 한다.
2. 타동사 (공동범행)
공동범행 대상자는 목적어.
주어와 목적어는 수와 개념이 일치하지 않는다.
목적어는 을,를 이라고 해석한다. (예외로 ~에, ~로, ~와, ~관해서)
I love her = I 와 Her는 개념이 다르다.
She broke the next door window last night
She married my friend (그녀와)
She reached the Brithish Museum as six (~박물관에)
반드시 주어와 목적어의 개념이 틀린 것은 아니다 = 재귀대명사가 있기 때문에
예) she killed herself
– 관계대명사
1. 관계대명사의 종류
(1) That
1) That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제한적 용법으로 쓸 경우 사람, 동물 모두 받을 수 있음
(Who, Which, Whom 등을 모두 받을 수 있다는 점)
선행사 앞에 the very, the same, the only, the 서수, the 최상급)
사람 and 동물, 의문사, all, everything, nothing, something, anthing 올때 that 사용
<참고> That만 써야 하는 경우
사람 and 동물, 의문사, all, everything, nothing, something, anthing 올때 that 사용
선행사 앞에 [the very, the ony, the same, the 서수, the 최상급, every, all]이 올경우
: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인다고 다 금은 아니다.
: Whom that we elected a member will you appoint president? (관직, 신분을 나타낼
때는 관사를 쓰지 않습니다)
: Columbus is the first man that discovered America in 1942
2) That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콤마(,)뒤에는 사용불가, 전치사 뒤 사용불가,
<심화학습> 전시사 뒤 사용불가 예문
I believe her in that she is honest. 나는 그녀가 정직하기 때문에 믿는다.
여기서 in that (전치사 + that) 형태는 예외임. in that은 ~하기 때문에 라는 이유 부사절을
이끌고 있음.
The chair in that the boy sitting is mine (그 남자가 앉아 있는 의자는 나의 것이다)
여기서 in that 은 틀린 표현임 (in which 라고 바꿔써야 함)
관계대명사 that은 소유격 표현이 없다.
소유격을 사용을 하려면 whose, of which 를 사용할 수 있다.
3)That 의 다른 쓰임새
– 강조구문 it be 강조구문 that
She made me happy at this moment
1) 주어강조 : it was she that made me happy at this moment.
2) 목적어강조 : it was me that she made happy at this moment.
3) 부사구강조 : it was at this moment that she made me happy
4) 부사절강조 (다른예문) it was not until it was midnight that he came back home.
– not until it was midnight, did he come back home.
– 지시대명사 (전자 : that, 후자 : this)
this is a textbook and that is a novel 이것은 교과서이고 저것은 소설책이다.
Reading and excercise are all important. that is important to our mental health and this to
our phisical health
– 지시형용사
I like to read that book. it was the very novel.
나는 이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은 바로 소설책이다.
We won the game in that way.
우리는 그러한 식으로 경기에서 이겼다.
(2) What
1) 관계대명사 what은 형용사절이 아니라 명사절이다.
2) 문자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된다.
3) 따라서 ~하는 것 이라고 해석을 한다. 주어로 쓰면 <은,는,이,가>를 붙이며
목적어로 쓰이면 <을,를>을 붙인다.
선행사를 포함하기 때문에 that과 달리 what 은 그자체에 포함된다
(예문) what she said proved to be true 그녀가 말한 것은 사실로 판명되었다.
what 은 Said 의 목적어를 포함하고 있다.
불안전한 문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주어, 목적등이 빠져 있으므로)
(예문) In general people prefer what is beautiful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름다운 것을 선호한다.
콤마가 올 수 없다 (전치사 뒤에 올 수 있으나, 콤마뒤에는 사용할 수 없다)
(예문) we all remeber what she said last year
2. 관계대명사의 생략
1) 관계대명사의 생략중 주격 관계대명사의 생략은 반드시 BE 동사와 함께 생략
2) who,which,that이 혼자서 생략되는 일은 불가함
예문) the birds (which are) sitting on ther tree are alwsays prepared for flying toward the sky
3) 목적격 관계대명사 (타동사, 준동사, 전치사의 목적어)는 생략이 가능하다
4)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which, that)은 생략할 수 있다.
예문) The loof of which she point is that of my house – >which 생략가능
다만, The loof she point to is that of my house 라고 써야한다! to 주의
3. 관계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1) What one be : ~ 인격 (=one’s character), what one has : ~ 재산 (=one’s wealth)
예문) what I am : 현재의 나, what Tom will be : 미래의 톰
what she was : 과거의 그녀
2) I owe what am I to my mother : 지금의 나는 어머니 덕분이다
4. 관계대명사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소유격은 whose + 명사, the 명사 of which 두가지로 정의
전자는 선행사가 사람이고, 후자는 사물일 때만 쓰인다.
A: the mountain is Mt.Everest
B: the top of it covered with snow
C: its top is covered with snow
(A) + (B) : the mountain the top of which is covered with snow is Mt.Everest
the mountain of which the top is covered with snow is Mt.Everest
(A) + (C) : the mountain 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 is Mt.Everest
4. 관계부사의 종류
1) the place / where (장소 외에도 상황, 경우 등이 올 수 있음)
2) the time / when
3) the reason / why
4) the way / how
5) 장소, 시간, 이유, 방법 that
– 장소(the place), 경우(the case), 상황(the situation), 상태(the condition) + where + 완전문장.
– 시간(the time) + when + 완전한 문장.
– 이유(the reason) + why + 완전한 문장.
– 방법(the way) + in which(=that) + 완전한 문장.
위에서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뿐만 아니라 “상태, 상황, 경우등에도 쓴다.
how는 선행사와 함께 쓰지 못하기 때문에 선행사가 생략되거나 혹은 선행사는
그대로 둔채 in(at,om) wich 혹은 that을 쓴다. how를 생략해도 무방하다.
6) 전치사 +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앞에 전치사가 오는 경우 2가지 특징을 가진다
(1) 뒤에 완전한 문장이 온다.
(2) 전치사 + 관계대명사를 관계 부사로 전활 할 수 있다.
The building which I worked at years ago is old and loses color
= The building at which I worked years ago is old and loses color
= The building where I worked years ago is old and loses color
7) 관계 부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부사 / 선행사 / 접속사 + 부사
where / the place, the case, the situation / and there
when / the time / and then
(1) where, when 앞에 콤마가 온다
(2) 선행사로 장소, 시간이 오며 때로는 경우, 상황 등이 오기도 한다.
(3) 뒤에 완전한 문장이다.
– we met at six that day, when I saw her first
– we met at six that day, and then I saw her first
= 우리는 그날 6시에 만났고, 그리고 그때 나는 그녀를 처음 보았다.
– 부사절
1. 부사
(1) Before
it will not be long before = soon = 곧 머지 않아
예문) I think it will be not belong before we suffer from a shortage of water
I think soon we will suffer from a shortage of water
it will be not belong before 뒤에 미래형의 이미를 현재 동사로 사용하는 것
Soon 뒤에 미래형을 써야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 있음.
– 접속사
1. 종속접속사
종속 접속사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별도로 사용할 수 없다)
말과 말을 이어주는 역할, 앞/뒤 이어줄때 대등하게 이어주는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가 있고, 주절에 딸린 절로 사용하는 종속 접속사가 있다.
that, if, whether, what, whatever, whichever, whoever
who, whom, which, that, where, when, why, how, whose
if, whether, as, when, while, whereas, that, unitl, as soon as
thought, althought, even if, even though, whenever, becasue, since, till, as if, as though
now that, in that, unless
(1) IF : IF 가 조건절일때 현재 시제가 미래 시제를 대신한다.
we won’t start if it will rain tomorrow. (X)
we won;t start if it rains tommorow (O)
IF가 명사절을 이끌때 ~ 인지 아닌지 뜻은 미래시제를 쓸 수 있다.
I don’t know if it will rain tomorrow (O)
IF가 양보부사절을 이끌때 비록 ~ 일지라도. 주절을 돋보이게 한다.
we will strat if it will rain tomorrow (O) 일종의 대조 효과를 준다.
– 의문문
1. 어순
직접의문문은 (의문사 + 동사 + 주어) 또는 동사 + 주어 순
간접의문운은 (주절 + 의문사 + 주어 + 동사) 또는 주절 + if(whether) 주어 + 동사
———————————————————————————————————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1) 의문사 + be + 주어 ~ ?
: why are you so sad ? = I don’t know why you are so sad
2) 의문사 +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 where can we go now? = I am not sure where we can go now
3) 의문사 + do, does, did + 주어 + 동사원형
: when did she lived in the country.
#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의문사가 없을 경우 Yes, No 로 답변 가능하다
또한 간접의문문으로 전환시 반드시 if, whether 를 쓴다
1) Be + 주어 ?
Are you ready ? -> Tell me if (whether) you are ready
2) 조동사 + 주어 + 동사의 원형
Can you speak French? -> I want to know if you can speck French
3) Do, Does,Did + 주어 + 동사원형
Did she help her mother wash the dishes?-> Do you know if she help her mother wash the ~
2. 예문 연습하기
나는 그녀가 어디 살고 있는지 알고 있다.
= I know where she lives
나는 너에게 그녀가 수영을 잘하는지 묻는다. (의문사가 없는 경우)
= I ask you if you can swim well
너는 유리창을 누가 깼는지 아니?
= Do you know who broke window?
who가 의문사이면서 동시에 주어이기 때문에 어순에 주의 할 것
3. if(whether)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이 <간접 의문문>이 될때 반드시 if(whether) + 주어 + 동사로 쓴다
예를들어 do you know if she can swim well ?
4. 생각동사 (think, believe, suppose, guess, imagine, expect) 주절 동사로 생각 동사가 나온
경우 왜 의문사는 앞으로 나가는가? 대답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너는 누가 창문을 깼다고 생각하니?를 표현하려면
do you think who broke the window ? (X)
who do you think broke the window ? (O) 생각동사 어순을 주의할 것
– 간접의문문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뒤의 의문사가 튕겨 나가는 것이다.
Do you think what job he has?(X)
what job do you think he has?(O)
– 관사
the 단수명사, 복수명사 (형용사도 가능)
1. 대표단수
the pig is a wise animal (특정 돼지가 아니라 돼지 전체를 대표함)
2. 부정관사가 붙은 명사를 다시 받을 때는 정관사를 이용합니다 (a boy -> the boy)
예문 : I kenw a boy. today I met the boy in the street by chance
3. The +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 복수 보통명사 또는 단수 보통명사 또는 단수 추상
The injured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4. 부정관사 “A”
– One 의 강한 의미로 사용
A bird in the hand is worth two in the bush
– A certain 의 의미로 사용 (어떤)
A brown visited the office in your absence
– 대표 단수
A boy will make mistake 아이는 실수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 the capital of Egypt is in the middle of ocean
the capital of England is the middle of sea
이집트의 수도는 대륙 한가운데 있다?(X)
이집트 대문자 E 는 OCEAN 이라는 단어의 중간에 있다 (O)
관사가 붙지 않으면 OCEAN은 결국 일련의 단어로만 간주됨.
– 수동태 시리즈
1) 4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2형식 문장으로 바뀐다.
2)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경우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경우
S + V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간접목적어 + be + p,p + 직접목적어 + by S (목적격)
– 직접목적어 + be + p.p + (전치사 to, for, on, of) + 간접목적어 + by S (목적격)
3) [중요] 4형식을 3형식으로 전환시 전치사 for를 쓰는 동사
get buy make cook leave spare find (리쿡바마스파겟)
(예문) They told me that a terrible accident had happened
간접목적어로 I was told (by them) that a terrible accident had happend
직접목적어로 That a terrible accident had happend was told to me
(예문) The policeman gave him a fine for parking his car in the wrong place.
간접목적어로 He was given a fine for parking his car in the wrong place
직접목적어로 A fine was given to him for parking his car in the wrong place
간접 목적어는 명사, 대명사가 오고 직접 목적어는
to 부정사, 동명사, that절, what절, whether 절, 의문사절이 가능하다.
(예문) Tarzan promised Jane to marry her as soon as possible
-> Jane was promised by Tazan to marry her as sson as possible
4) 전치사 to를 쓰는 경우
My father gave me spening money this morning.
– I was given spening money this morning by my father.
– Spending money was given to me this morning by my father.
5) 5형식 수통태 만들기
S+V+O+OC = O+be pp OC by S
I encouraged him to join us.
= He was encouraged to join us. 나는 그가 우리와 합류할 것을 권고했다.
– 도치
1) 주어 + 동사 -> 동사 + 주어로 바뀐 경우 (강조하고 싶을때)
2) 강조의 대상은 부사(구,절), 보어, 목적어가 가능하고
3) 목적어가 주어로 오면 동사+주어 순이지만, 만약 부정 어구가 목적어에 있을 때는
동사 + 주어순으로 된다
(예문) I dreamed a happy dream last night
-> A happy dream I dreamed last night
I dreamed not a single dream last night
-> Not a single dream dreamed I last night
4) Only 경우 주로 only when 처럼 다른 부사구나 부사절을 동반해서 많이 쓰임.
Only when it stop rainning could we start for the destination.
5) I didn’t succeed in my business until in 2017.
Not until in 2017 did I succeed in my business (2017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나의 사업에
성공했다). B 하고 나서야 비로서 A 하다.
– 강조
1)동사 : 강조하는 동사의 원형을 적는다. 그리고 수와 시제에 맞게 do, does, did 를 선택
하고 원형 앞에 쓴다.
Nami loves Namsu – > Nami does love Namsu
2)it is(was) 강조대상 that 나머지 :
부사, 부사구, 부사절,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을 강조할 수 있음
예문) T met L in the park yesterday
주어강조 : it was T that met L in the park yesterday
목적어강조 : it was L that T met in ther park yesterday
부사구강조 : it was in the park that T met L yesterday
부사강조 : it was yesterday that T mer L in the park
<비교> 가주어 it 과 진주어 that
it 과 that 사이에 형용사가 오면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그리고 that 이하는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주어로 쓰인 명사절이니까요!
– 시제
1) 현재
(1) 불변의 진리 : 1+1, 해는 동쪽에 떠서 서쪽으로, 사람은 언젠가 죽는다.
the earth moves around the sun
1 plus 1 is (equals) two.
(2) 시간 부사절과 조건 부사절 속에서 미래시제를 쓸 수 없고 현재 시제
if it will rain tomorrow, we will cancel our promise. (X)
if ir rains tomorrow, we will cancel our promise.
(3) 현재의 사실, 습관, 직업
현재의 반복되는 습관이나 직업 그리고 사실은 현재 시제로 표시
I get up at six every morning.
2)과거
(1) 역사적 사건
(2) 시간부사 (구,절) – ago, yesterday, in 연도, at that time, when yung, then, last
She helped her mother wash the dishes yesterday
She was a beauty years ago
3)미래
(1) 아직 발생하지 않은 일을 표현할 때 미리 시제를 써준다
tomorrow, next year, next time 등과 함께 쓸 수 있다
next year we will go abroad
4) 현재완료 진행
(1) 과거 + 현재 + 진행형
형태 : have(has) been 동사 ing
해석 : ~해왔더, 지금도 하는 중이다
예문 : it has been raining for one week
– 가정법
(1) Wish
– I wish + 가정법 과거
주어의 현재의 바람을 나타냄 (현재의 사실을 바탕으로 반대의 경우를 설정하며
직설법과 반대되는 가정이 담겨있다)
She wished she entered the company she wanted to work for
= she was sorry she didn’t enter the company she wanted to work for
I wish I had married her
= I am sorry but I didn’t marry her.
주절 (I wish)이 현재이고, 종속절(I had married)이 괴거 완료시제일때는
직설법으로 전화환시 종속절의 동사의 시제는 주절 동사보다 앞선 시제를 쓴다.
– I wished + S 과거동사 / 과거 완료동사
I wished she could love me = I was sorry but she couldn’t love me
we wished we had succeeded in reaching the top of the mountain
= we were sorry but we had not ucceeded in reaching the top of the mountain
https://miracool65.tistory.com/entry/10%EB%B6%84%EB%A7%8C%EC%97%90-%EB%B3%B4%EB%8A%94-%EC%98%81%EB%AC%B8%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