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SU7, 화재로 3명 사망… 그날 무슨 일이? | 2025년 전기차 시장에 야심차게 등장한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 하지만 그 시작은 충격적인 사고와 함께였네~ 출시 3개월도 안 돼 일어난 대형 화재 사고, 도대체 어떤 사고가 났는지 아세요? 오늘 이 사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기차 SU7, 화재로 3명 사망… 그날 무슨 일이?

2025년 3월 29일, 중국 안후이성의 고속도로. 시속 116km로 달리던 샤오미 SU7이 가드레일과 충돌했고, 이후 발생한 화재로 탑승자 3명이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 차량은 자율주행 보조기능(NOA) 활성화 상태
• 충돌 후 차량이 전소되며 문이 잠긴 채 열리지 않아 탈출 실패
• 피해자는 23세 여성 대학생 3명… 안타까운 죽음이었습니다
이 사고는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닌, 전기차 안전성과 자율주행 기술의 한계를 드러낸 사건이었습니다.
왜 불이 났을까? 전기차 배터리, 괜찮은 거야?

샤오미 SU7에 탑재된 배터리는 BYD와 CATL 제품. 통상적으로는 안정성이 높은 LFP 배터리지만…
충격이 가해지면 셀이 손상되면 ‘열폭주 현상’ 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 사고에서도 충돌 후 배터리에서 불이 붙은 정황이 포착되었고, 소방당국도 폭발성 화재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이 왜 안 열렸지? 탈출 불가의 비극

사고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실 중 하나는 탑승자들이 문을 열지 못해 빠져나오지 못했다는 점이에요.
피해자 유족은 “충격 이후 문이 전자식으로 잠겨 수동으로도 열 수 없었다고 주장하며 설계 결함을 지적했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자 도어락 시스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돌 후 전기 시스템이 고장 나면 문이 안 열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샤오미의 대응, 그리고 앞으로의 전기차는?
샤오미는 “사고는 안타깝지만, 원인은 정밀 조사 중” 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NOA 작동 중 운전자가 수동 전환 후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 중이에요.
하지만… 배터리 결함에 대한 언급은 없고 리콜 여부도 미정 소비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어요
홍콩 증시에서 샤오미 주가는 4% 하락했고, 전기차 시장 내 브랜드 신뢰도 하락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 더 중요한 건 “안전”

기술은 발전했지만, 그 기술을 믿고 탈 수 있는 안전 설계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빠른 속도도,멋진 디자인도 아닌 무사히 집에 도착하는 것이에요.
샤오미 SU7 화재 사고는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닌, 전기차 산업 전체가 반드시 되돌아봐야 할 문제를 보여줬어요.
이제는 진지하게 물어야 할 때입니다. “우리, 전기차 정말 안전하게 타고 있나요?”
샤오미SU7, 전기차화재, 자율주행사고, 전기차안전, 배터리폭발, 차량문잠김, 화재사망사고, 샤오미리콜, 전기차리스크, 자율주행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