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100만 281대 판매..”기저효과+주요국 판매 회복”
2분기 반도체 부족·코로나 재확산은 ‘변수’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판매 회복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 콜’
을 실시하고, IFRS 연결 기준 100만 281대 판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27조 390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했다. 자동차가 21조 7000억 원, 금융 및 기타가 5조 6909억 원이다.
영업이익도 1조 6566억 원으로, 91.8% 늘었다. 경상이익은 2조 463억 원, 당기순이익은 1조 5222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라며 “영업이익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1년 1분기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라며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확대 및 코로나19 이후 기저효과로 글로벌 주요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돼 일부 차종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1분기, 판매 호조에 실적↑
현대차는 올해 1분기(1~3월)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281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판매가 16.6% 늘어난 18만 541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 증가한 81만 4868대 판매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8.2% 늘어난 27조 3909억
원이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하락한 1114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원가율은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한 3조 38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7928억 원(91.8%) 늘어난 1조 6566억 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도 2.6% 포인트 상승한 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 463억 원, 1조 5222억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