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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 11월 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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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화장품)


국내 화장품 산업은 2014년, 2015년 중국 수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호황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2016년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경제 보복으로 점점 성장률이 둔화되었고, 2020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맞았다. 2022년 화장품 산업은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일본, 미국, 동남아 수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크게 브랜드와 OEM, ODM 섹터로 구분됩니다. 추가로 화장품 원료와 부자재를 만드는 기업들이 존재하며 일부 화장품 임상을 진행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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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장품 산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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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산업은 음식료 산업과 마찬가지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장품 기업은 사업 형태에 따라 브랜드 기업과 OEM, ODM 등 제조 기업으로 구분됩니다. 브랜드는 럭셔리를 표방하는 고가 브랜드와 매스(Mass) 타깃의 중저가 브랜드로 나뉘는데, 럭셔리 브랜드의 경우 소비자 충성도가 높아 중저가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그런데 화장품 브랜드 시장은 진입 장벽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생산 및 제조는 OEM, ODM 기업에 맡기고 브랜드 기업은 판매와 마케팅에 집중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화장품 산업은 수출 주도형 산업입니다.


한편 화장품은 용도에 따라 크게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으로 구분됩니다. 기초 화장품은 말 그대로 화장의 기초가 되는 화장품입니다. 메이크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바르는 스킨, 로션 등 보습 제품, 아이 크림, 마스크 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색조 화장품은 피부색, 피부 굴곡을 보정하거나 피부에 직접 색을 입히는 화장품을 말하는데, 베이스 메이크업, 아이 및 립 메이크업 제품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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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규모는 기초 화장품이 70%, 색조 화장품이 30% 정도입니다. 단, 지역별로 규모가 다른데, 아메리카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반면 유럽은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가 전체의 약 20%대이고, 중동과 아프리카는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지역마다 화장품 종류별 시장 규모가 다른 것은 계절 및 문화적, 종교적 특징에 기인합니다.


화장품 판매 채널은 크게 면세점과 면세점을 제외한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구분됩니다. 면세점을 따로 분류하는 이유는 그만큼 판매 채널로서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방한 관광객이 면세점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이 화장품입니다. 나머지 오프라인 매장은 백화점, 가두 판매점, H&B스토어(드러그스토어이며 의약품, 화장품, 건강 보조 식품 등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소매점) 등이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의 성장으로 화장품 판매에서 온라인 채널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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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장품 기업의 투자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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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국인 관광객


방한 관광객이 면세점에서 가장 큰 금액을 지출하는 품목이 화장품입니다. 따라서 외국인 관광객이 늘면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면세점 화장품의 큰손은 ‘따이공(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면세품을 소규모로 밀거래하는 보따리상)’인데, 코로나19에 따른 중국의 봉쇄령으로 방한 따이공이 줄자 국내 면세점 및 화장품 업계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추세적으로도 중국 수출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의 애국 소비 강화로 로컬 브랜드가 수입 브랜드 수요를 대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등 신시장 개척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2) 계절성과 이벤트


기초 화장품은 화장의 베이스 역할로 외부 변수에 상관없이 수요가 꾸준한 편입니다. 반면 색조 화장품은 계절과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그리고 전염병이 유행하면 바깥 활동이 줄어들고 외부 활동을 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색조 화장품 수요는 감소하게 됩니다. 반대로 팬데믹이 종료되고 바깥 활동이 많아지면 억눌려 있던 색조 화장품 수요가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화장품을 만드는지에 따라 실적 방향성과 투자 포인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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