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연준 기준금리 25bp 인상 확정
연준 위원들이 연방기금금리 목표범위를 22년 이내 최고 수준인 5.25%~5.5%로 25bp 인상하고, 추가 긴축 가능성을 열어 두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대체로 6월과 유사한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추가 정보와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평가할 방침”이라며, “시간에 걸쳐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는데 적절할 수도 있는 추가적 정책 강화의 정도를 결정할 때 누적 긴축과 정책이 경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경제와 금융 상황 전개 등을 고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9월 회의에서 새로운 지표에 따라 금리를 또다시 인상하거나 인상을 일시 중지하거나 건너뛸 수 있는 선택지를 열어두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2. 제롬 파월, 9월 금리결정은 스킵 가능성 시사
제롬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추가 정책 강화의 정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지표 의존적 접근방식을 계속해서 취하겠다”라며, 9월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하거나 다시 올려야 할지는 지표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하락한 점은 환영할 만 하지만, 근원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연준 실무진들이 더 이상 경기침체를 예상하고 있지 않다며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재차 일축하고, 다만 몇몇 연준 위원들이 내년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25년 정도가 되어야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할 것으로 보여, 그전에 금리 인상을 멈출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연준 위원들이 완만한 성장과 인플레이션 개선, 특히 노동시장에서 보다 균형적인 수요와 공급을 원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3. 모넥스 유럽, 시장 피봇 베팅 우려에 매파적 문구 유지한 것으로 진단
모넥스 유럽(Monex Europe)의 사이먼 하비(Simon Harvey)는 FOMC에서 서프라이즈가 없었다며, 연준이 시장의 피봇 베팅을 부추길 수 있어 매파적 문구를 유지한 듯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연준 위원들은 6월 제시했던 점도표대로 올 4분기에 한번 더 금리를 올리고 싶어 하겠지만, 이는 금융 여건을 상대적으로 타이트하게 이끌기 위한 시그널 기능에 불과하다며, 이제 최종금리 수준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연준은 경제지표를 지켜보며 9월에 매파적 중지를 택한 뒤 11월엔 긴축 주기의 종료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ING 역시 9월 회의까지 두 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연준이 비둘기파적 메시지를 내놓았다면 시장이 추가 금리 인상 기대를 버렸을 것이라며, 9월이면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하고 있고, 경제활동과 노동시장이 둔화되고 있다는 추가 증거가 나올 수 있어 5.5%가 기준금리 정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4. 2024년 금값 신기록 전망
JP모건은 미국 침체에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고 금값이 올해 말 온스당 2,000달러를 넘어 내년엔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렉 시어러(Greg Shearer)는 연준이 내년 2분기쯤 금리 인하에 나서면서 미국의 실질금리 하락이 금값에 상당한 동인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금값은 연준의 금리 인상 행진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는 신호에 힘입어 지난 12개월 동안 약 15% 상승했습니다. 내년 4분기 평균 목표 가격을 온스당 2,175달러로 제시하고, 연준이 완화를 시작하기 전에 미국 경제가 완만한 침체에 빠질 수 있어 이보다 더 오를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의 금 선물 순매수 포지션이 올해 들어 늘었지만 아직 해당 트레이드가 지나치게 몰리진 않은 데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통화로부터 자산 배분을 다각화하기 위해 금을 사고 싶어 하고 지정학적 리스크 역시 금의 매력을 더한다고 분석했습니다.
5. 중국 인민은행 신임총재 임명
판궁성 중국인민은행(PBOC) 신임총재는 통화 부양책으로 경제 성장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부동산 개발업체와 지방정부가 직면한 부채 위기의 확산을 차단해야 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중국인민은행(PBOC)은 팬데믹 기간에도 통화 완화에 소극적이었으며, 작년부터 다른 주요국들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가파른 긴축으로 돌아선 데 반해 오히려 금리를 인하해 왔습니다.
스탠더드차타드의 딩 슈앙(Ding Shuang)은 중국인민은행(PBOC)이 독립적 기관이 아니라 국무원에 보고해야 하는 체계임을 감안할 때, 신임 총재가 최고 지도부가 정하는 정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믿을만한 인물로 보인다며, 시장에 서프라이즈가 되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