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식] 통일한국 vs 유럽 국가, 사이즈 비교: Unified Korea vs UK
[한국지식] 통일한국 vs 유럽 국가, 사이즈 비교: Unified Korea vs UK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은 유럽 국가 기준으로는 어느 정도 영토 사이즈일까요?
당연한 질문이지만, 제대로 대답을 하려면 조금 공부를 해야 하네요.
한국(남한) vs 아일랜드: 아일랜드, 헝가리 및 포르투갈 사이즈 비슷
한국 단독 사이즈 기준으로는 아일랜드 또는 헝가리, 포르투갈 정도 이고,
통일 한국 기준으로는 영국 또는 루마니아 정도 입니다.
통일 한국 vs 영국: 영국 사이즈 비슷, 프랑스 및 스페인은 2배
그럼, 서유럽에서 가장 큰 프랑스 대비는 어떨까요?
한국 기준으로는 5배가 크고,
통일 한국 기준으로도 2배가 크네요.
생각 이상으로 프랑스와 스페인의 영토가 큰데, 영국의 2배 수준이 되는 것 이지요. 이태리도 영국보다 크고, 북유럽에 위치한 스웨덴, 노르웨이 및 핀란드도 영토가 넓게 되어 있지요.
사실, 유럽이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제외하면, 통일 한국 기준으로는 10위권에 해당합니다.
즉, 프랑스, 독일, 이태리 및 북유럽을 제외하면, 영국과 거의 비슷한 사이즈이면서, 오히려 통일한국의 인구는 유럽 국가에서 독일 다음으로 top2 정도에 해당 합니다.
한국보다 큰 서유럽 국가: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태리, 영국
한국이 항상 주변국으로 중국, 일본, 러시아를 경계에 두는 바람에, 상대적으로 영토나 인구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 열세인 상황으로 인식하면서, 약소국 컴플렉스가 발생되는데, 유럽 국가 대비해서도 전혀 상대가 되지 않는 정도가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글로벌 기업이 탄생해서 경제 규모로 글로벌 10위 수준에 위치하고, 올림픽 순위에서도 10위권 내에 진입하고, K-pop 등의 글로벌 문화를 선도하는 것에는, 바탕에 어느 정도의 인구와 영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인력이 우수하고 노력을 하더라고, 기본적인 인구와 영토가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지 않으면, 독자적인 경제, 문화 및 역사를 만들어 갈 수가 없는 듯 합니다.
한국은 독자적인 경제규모를 만들어서, 독보적인 문화와 역사를 선도할 만한 역량과 의지를 보유한 집단 공동체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도 기대되는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