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 C
Seoul
금요일, 8월 8, 2025

spot_img

주식을 매수할 때 도움되는 ‘경쟁사 비교 분석’

주식 투자에서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

은 아주 중요합니다.




경쟁사


를 통해 내가 투자한 기업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거든요.

마치 학교에서 2등이 1등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듯…

1등 기업을 맹렬히 추격하는 2등 업체는

1등의 강점 및 약점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을 확률이 높죠.


경쟁업체로부터 나온 정보는 어떠한 정보보다 유용!!!


img



✅ 경쟁사 분석 방법



img



STEP 1) 회사 경쟁사는 누구인가?


경쟁사 비교 분석을 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쟁사를 정. 확. 하. 게. 찾아내는 것.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하는 사업





한 단어




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금 어렵다면 [종목명]에 [관련주]를 붙여 검색해 보세요~


img

LG화학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LG화학 관련주]를 검색해 보니


img

2차전지가 많이 보이네요.

그럼  LG화학의 사업은 뭐다? 2차전지다.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을 보고, LG화학의 경쟁사를 추려내면 됩니다.



STEP 2) 어떤 차이점을 갖고 있는가?



경쟁사의 정보를 얻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①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한경 컨센서스(consensus.hankyung.com)


를 소개해보겠습니다.


img

이번 예시는


금호타이어


로 한 번 들어볼까요?

금호타이어의 경쟁사로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가 있죠.




① 전자공시시스템 DART


에서 기업들의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를 통해



주요 판매 제품인 타이어 가격을 비교해 봄.



img
출처 – 금호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img
출처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3년 3분기 보고서(2023.11.14)

img
출처 – 넥센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2023.11.14)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금호타이어 > 넥센타이어

순이군요.


img
출처 – 금호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img
출처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img
출처 – 넥센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이럴 때는


원재료 가격


도 함께 비교해 보는 게 좋음요.

원재료 가격은


금호타이어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넥센타이어

순으로 비싸지네?

동시에


23년 3분기 영업이익률


도 확인해 보니

금호타이어가 9.84%,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16.94%,


넥센타이어가 10.06%.

역시 판매가가 가장 높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다는.


img
출처 – 금호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img
출처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img
출처 – 넥센타이어 2023년 3분기 보고서 (2023.11.14)

매출 또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1등!



그럼 우리 투자자들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만의 타이어 강점을 찾아보는 겁니다.


img



가장 비싼데, 왜 가장 많이 팔리는지 말이죠.

이런 식으로 경쟁사끼리 재무 상태를 이해하면

어떤 기업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img








한경 컨센서스(consensus.hankyung.com)






애널리스트의 기업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애널리스트는

저보다 공부를 많이 하시고, 해당 섹터에 대해 많이 아시는 분들이라

경쟁사들의 최신 기업 분석 보고서를 읽는 게 큰 도움이 된다는 거~


img
출처 – 대신증권 김귀연 (2024.02.06)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가

가장 비쌈에도 불구하고 왜 가장 많이 팔리는지 궁금했었는데,

그 답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보고서에서 바로 찾을 수 있었음!


img

비싸도 소비자들이 선호한다는 강력한 강점이 있었다늬 ㅋㅋㅋ

역시 기업 분석 보고서 안 읽을 수 없단 말이쥐 >.<

이제

왜 소비자들이 비싼데도 선호할까?

왜 소비자들이 비싼데도 선호할까?

왜 소비자들이 비싼데도 선호할까?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또 찾아보는 겁니다.



주식이 이래서 어려워요ㅠㅠㅠㅠㅠㅠ

항상 의문형 인간이 되어야 함 ㅡ.ㅡ


img

제 나름대로 경쟁사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짧게나마 보여 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여기서 이만 포스팅 마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mg



투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미흡한 자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니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



구독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별도의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im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Stay Connected

18,393FansLike
128,393FollowersFollow
81,934SubscribersSubscribe

Latest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