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7 C
Seoul
토요일, 10월 12, 2024

spot_img

금융권에도 순위가 있다.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무엇이 다를까?



시중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등의 일반적인 은행



저축은행은 제2금융권, 대부업체는 제3금융권 숫자가 높을수록 금리도 높다.






“제1 금융권에서 이탈한 고객에게 제2금융권은 높은 금리를 제시하고 이체, 출금 등 기타 금융서비스를 좀 더 다양하게 제공한다.”


“대부업체가 소위 제3금융권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대부업에 대한 인식을 바꿔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신문에서 자주 볼수 있는 문장들입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은 무엇일까요?


의미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제1금융권

: 큰 도시에 본점이 있고 전국에 지점망을 갖춘 일반은행인 시중은행을 비롯해, 지방의 특정지역에서만 독자적으로 영업하는 지방은행, 특별법규를 적용받아 특별 업무를 하는 특수은행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시중은행에는 KB국민은행·KEB하나·신한은행 등, 지방은행에는 부산·대구·전북은행 그리고 특수은행에는 IBK기업은행,


농·수·축협 등이 있습니다.


제2금융권 : 은행을 제외한 나머지로 증권회사, 보험회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투자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등을 말합니다. 제2금융권이라는 말은 원래 은행과 구별하기 위해 만든 용어고, 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전문적인 금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제3금융권

: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은행이나 보험회사 등에서 대출받기 힘든 서민을 위한 대부업체가 대표적입니다. “고객님은 1,000만원까지 즉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와 같은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회사들은 제3금융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부업체는 한 번만 이용해도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져, 이후 다른 금융권을 이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지금까지 알려진 상식이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부터 개인 신용평가가 등급이 아닌 점수로 전환돼 이용하는 대출금리의 높고 낮음에 따라 신용이 달라지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대부업체를 이용하더라도 연 6% 금리로 대출받았을 때보다 연 12% 금리로 대출받았을 때 신용점수가 더 깎입니다.


현재 대부업체의 법정 최고 이율은 24% 입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에 비하면 대출금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깎고 싶지 않다면 제3금융권은 뒤도 안 돌아보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Stay Connected

18,393FansLike
128,393FollowersFollow
81,934SubscribersSubscribe

Latest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