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분쟁에 따른 양측 지분율 높이기 경쟁..
분쟁 종료시 주가 조정..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남발로 최대주주 지분 축소
상장기업이 경영권분쟁을 겪을 때면 여지 없이 주가는 상승합니다.
경영권 분쟁의 핵심은 주식의 지분율 확보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한진칼 주가가 요동쳤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과 이른바 주주연합(KCGI 강성부펀드,조현아 전대한항공부사장.반도건설) 간 경영권 분쟁 때문입니다.
한진칼 주가는 3만9950원 이었지만 경영권 분쟁이 격화한 시점에서는 10만9500원까지 올라갔었으며.
이후 한진칼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였습니다.
◆ 경영권 분쟁은 곧 지분율 싸움
특정 기업의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분율이 높아야 합니다.
상대보다 많은 지분율을 차지하려면 우호지분을 만들어놓거나 직접 주식을 대거 매수해야 합니다.
한꺼번에 매수물량이 쏟아지면 수요.공급 논리에 따라 주가가 오르게 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상대방과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편승으로 주가가 더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양측의 지분율 격차가 작을수록, 해당 기업의 유통주식 수가 적을수록 치열한 지분 다툼으로 주가는 보다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양측이 추가로 지분을 사들일 수 있다는 신호를 주기 위해 얼마나 자금을 갖고 있는지 내비치는 행위 자체도 주가에 영향을 줄수 있는 것입니다.
◆ 경영권 참여 목적 5% 공시는 경영권 분쟁
총 발행주식 수 5%를 넘는 지분을 보유하게 되는 경우 공시 의무가 생깁니다.
5% 지분 공시 내용 중 주식보유 사유를 단순투자 또는 경영권 참여 등으로 기재합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경우 경영권 참여 목적 5% 지분공시하면 경영권 분쟁이 생기는 것입니다.
경영권 장악을 위해 회사측 우호군인 백기사도 출연합니다.
◆ 양측간 공개 매수
특정기업 인수를 위해 공개적으로 주식 매입 의사(매입기간,가격,수량)를 밝히고 증권 시장 밖에서 시중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입합니다. 비용은 많이 드나, 단기간에 경영권을 장악하는 데 도움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 경영권 분쟁에 따른 주가영향
건실한 회사 경영권 분쟁은 단기 호재입니다.
양측 지분매집으로 유통주식 물량이 줄어들 경우 주가는 오릅니다.
다만, 부실한 회사에 대한 경영권 분쟁은 작전세력 놀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작전세력이 급등주를 만들고 자신들 물량을 털고 나가면 고점에 추격 매수한 개인 투자자만 큰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 경영권 분쟁시 주주친화정책
소액주주에 적극적 협조를 얻기 위해 고배당, 무상증자 등 주주친화정책을 주장합니다.
역시 주주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가상승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 한쪽이 지분율 승기를 잡을 경우
한쪽이 지분율 면에서 승기를 잡아 지분 경쟁 프리미엄이 제거될 경우 주가의 조정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지분율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면 주식 가치가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는 경영권 분쟁에 관한 정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투자에 있어서는 단점이 됩니다.
나아가 경영권 분쟁이 종식될 경우 추가 지분 확보 필요성이 사라져 향후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