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이나 서울에서 가까운 쪽에 전원생활을 할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토지를 구입하고 건축을 하여야 한다.
이럴때 건축비용은 어디에 짓던지 비슷하지만 토목공사비용이라는 것은 토지의 지형과 위치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게 된다.
토목공사의 작업범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토목공사의 의미
전원주택 토목공사는 대지조성을 위한 절토 및 성토 또는 기초 및 지하실 등, 지하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 땅을 파는 터파기 공사, 매우기 및 잔토처리, 성토등을 말한다. 지하 혹은 기초 전원주택 터파기를 위한 흙막이 및 물막이 공사도 모두 전원주택 토목공사 범위에 포함된다.
▶ 성토, 절토 작업
땅은 평지일수도 있고 경사가 있을 수도 있다. 또 지반이 약할수도 또는 딱딱할수도 있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는 대지의 높이가 낮아 높이를 올리기 위해 흙을 쌓은 성토작업을 필요로 하고, 반대로 흙은 깍아내는 절토작업을 필요로 한다.
이렇게 진행한 경우 이 토지가 무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석축공사를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 석축공사
1. 옹벽 :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한 공사로 추후 원하는 외부 마감재를 사용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2. 보강토 (식생블럭) : 흙과 결속력이 우수한 연속성 재료(보강재)를 넣어 지반의 전당강도를 개선할 수 있다.
3. 자연석 쌓기 : 자연석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공자의 실력, 쌓는 방법, 돌의 상태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진다.
▶ 도로공사
주택의 진입로에 길을 닦은 후 도로를 포장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콘크리트로 도로를 시공하기도 하고 아스팔트나 블록 포장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지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우수관공사
도로 아래 묻히는 관들중 사이즈가 가장 크며, 비가 올때 물의 범람을 막아주는 하수구를 말합니다.
도로에서 자주 볼수 있는 맨홀이 있으며 그 아래로 다니는 수관을 말합니다.
▶상하수도 인입공사, 정화조설치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