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캡처 도구를 이용해 화면 캡처하기
컴퓨터 작업을 하다 보면 작업 화면을 그대로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작업 화면의 일부나 전체를 캡처할 일이 생깁니다. 캡처를 하기 위해 툴바를 다운받거나 하는 경우도 있지만 불편한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도 가끔씩 생깁니다.
윈도우10에서는 자체 캡처앱을 활용하며 컴퓨터 화면을 자유롭게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체 캡처도구를 활용하여 캡처하는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1. 작업 표시줄의 검색 창에 ‘캡처’를 검색하여 ‘캡처 도구’ 앱을 실행합니다.
※검색 결과에 있는 ‘캡처 도구’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시작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2. 캡처할 화면으로 이동한 후, ‘캡처 도구’ 앱 위의 메뉴 중 [새로 만들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 ‘캡처 도구’ 앱이 화면에 표시 되지 않으면 작업 표시줄에 최소화된 [캡처 도구]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화면이 흐리게 바뀐 상태에서 십자 모양(+)으로 바뀐 마우스 포인터로 캡처하고 싶은 영역만큼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 캡처할 영역 선택을 잘못했다면 다시 [새로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4. 지정한 영역이 캡처되어 ‘캡처 도구’ 창에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하려면 ‘캡처 도구’ 창에 있는 [캡처 저장] 단추를 클립합니다.
5. 원하는 폴더에 기억하기 쉬운 파일 이름으로 저장하면 캡처한 이미지를 다른 사잔 파일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캡처 도구 살펴보기
윈도우 10의 기본 앱인 ‘캡처 도구’를 사용하면 컴퓨터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이미지는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앱이지만 유용한 ‘캡처 도구’의 화면을 살펴보겠습니다.
1 [새로만들기] 단추 : 새로운 캡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캡처 대기 상태가 됩니다.
2. [모드] 단추 : 캡처할 영역의 형태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모드를 선책하면 [새로 만들기] 단추를 클릭하지 않아도 캡처 대기 상태가 됩니다.
3. [지연] 단추 : [새로 만들기] 단추를 클릭하거나 캡처 모드를 선택한 후 캡처 대기 상태까지 얼마나 지연시킬지 선택합니다.
4. [취소] 단추 : 캡처 대기 상태일때 이 단추를 클릭하면 캡처 대기가 취소됩니다.
5. [옵션] 단추 : 캡처를 위한 여러 가지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화면을 캡처한 후에는 ‘캡처 도구’ 창에 몇 개의 단추가 더 추가됩니다.
6. [캡처 저장] 단추 : 현재 캡처 화면을 파일로 저장합니다.
7. [복사] 단추 : 현재 캡처 화면을 복사합니다 이 상태로 다른 문서에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8. [캡처 보내기] 단추 : 현재 캡처 화면을 메일로 보냅니다.
9 [펜] 단추 :클릭한 후 캡처 화면에 그림이나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 를 클릭한 후 잉크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 [형광펜] 단추 : 캡처 화면에 형광펜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11. [지우개] 단추 : 이 단추를 클릭한 후 펜이나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지울 수 있습니다.
12 [그림판 3D로 편집] 단추 : ‘그림판 3D’ 앱에서 현재 캡처 화면을 열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