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 C
Seoul
목요일, 9월 12, 2024

spot_img

록히드마틴 23년 2분기 실적 분석








나도 다시 조금씩 모아가고 있는 미국의 대표 방산기업인 록히드마틴(LMT)의 23년 2분기 실적이 공개되어 찬찬히 살펴보았다.


록히드마틴은 미국을 대표하는 군수기업으로 전투기, 헬기, 군함, 미사일 등 다양한 무기를 개발하고 있고 대단한 기술력을 지닌 기업이다.




록히드마틴의 이번분기 주당순이익(EPS)은 6.73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약 5%이상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분기매출은 원화로 약 21조 7천억원을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약 5%이상 상회하였고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로는 약 8% 이상 증가한 매출 실적이다.









경영진의 주요 코멘트를 살펴보면,


“우리는 국가 안보와 우주 탐사를 강화하는 데 필수적인 제품과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주주들에게 성능과 가치를 제공하는 데 있어 힘찬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분기 동안 회사의 주목할 만한 성과 중 몇 가지는 미국 최초의 해상 기반 극초음속 미사일 프로그램인 Conventional Prompt Strike(CPS) 계약을 확보하고, 사우스캐롤라이나의 그린빌 공장에서 F-16 전투기를 최초로 인도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그리고 88대의 F-35 5세대 전투기를 캐나다에 제공하기 위해 선발하였습니다.




우리는 2023년 전체 재무 지침을 달성하고 1분기에 5억 달러의 주식 환매와 7억 8400만 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등 주주에게 자본을 돌려주는 강력한 접근 방식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모든 비즈니스 영역은 21세기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개방형 아키텍처에 통합되도록 설계된 미션 기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미국과 동맹국들의 억제 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분야에 걸쳐 상용 기술 리더와 협력하여 이러한 기능을 시연하고 있습니다. 궤도 적외선 감지 위성, F-35, 이지스 레이더 시스템, 잠수함 전투 시스템을 포함한 많은 우리의 대표적인 플랫폼들이 이 아키텍처에 적극적으로 통합되어 향후 수년간 우리의 고객들에게 효과와 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산업을 미래로 이끌 계획이며, 그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주주들에게 보상하는 데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록히드 마틴 회장, 사장 겸 CEO인 Jim Taiclet


코멘트만 읽어봐도 뭔가 든든해지지 않는가?(나만 그럴수도 있음 주의 ㅋㅋㅋ) F-35, 이지스함 등등 이름만 들어도 우리를 지켜줄 것 같은 느낌이다.








위에서 간략하게 언급했던 것처럼 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21조 7천억원을 기록했고, 세그먼트별로 살펴보면 역시나 록히드마틴은 F-35 와 같은 전투기가 주력이라 전투기쪽 분야가 매출의 41%를 구성하고 있다. 그뒤로 이지스함이나 헬리콥터 등 분야(Rotary and Mission Systems), 우주, 미사일 등 분야가 뒤를 잇고 있다. 영업이익률은 약 13% 수준을 기록.









이번에는 록히드마틴의 23년 2분기 하이라이트를 정리해보았다.



1. 전략적 협업(Strategic Collaborations)


고객의 사명은 첨단 기술에 달려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차세대 칩과 반도체 제조를 확보하기 위해 칩 제조기업인 글로벌 파운드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불이 잦은 시즌을 대비하여 산불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탐지 및 퇴치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등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기업 글로벌 파운드리, CAL Fire(캘리포니아 보호 캠프 프로그램) 과의 협업







2. 미국 일자리에 투자하기(Investing in American Jobs)


에어버스와 함께 우리는 차기 전략 Tanker(급유기) 인 LMXT를 위해 GE 에어로스페이스의 추진 시스템을 선택했습니다. 이 엔진의 생산은 첨단 제조, 엔지니어링 및 테스트와 같은 고도로 숙련된 분야에서 약 3,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기 전략 tanker







3. 미션 포커스


미국과 동맹국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21세기 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 록히드마틴은 증가하는 국내외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용량 확대를 지원하는 억제 시스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4. 우주혁신


우리는 호주 국방군에 자주적인 군사 위성 통신 시스템인 프로젝트 JP9102를 제공하기 우ㅣ해 선택을 받았습니다.












5. 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이번 분기와 군인 감사의 달 기간 동안 록히드마틴의 직원들은 전국의 지역사회에 있는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들을 위해 집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6. 글로벌 확장


폴란드 공군의 첫 F-35 는 이번 분기에 공식적으로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폴란드 총리는 조지아에 있는 F-35 센터 조립 라인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폴란드는 2024년에 첫 F-35를 공급받게 될 것입니다.










7. 연안전투함 31호 출범


록히드마틴이 이끄는 전투함사업부는 23년 4월 15일에 USS 클리블랜드 연안전투함 31호를 진수했습니다. 근해 임무를 환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해군 함대에서 관련성이 큰 부분입니다.










8. NATO 동맹국 지원


미국과 동맹국들의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는 미군을 통해 폴란드에 HIMARS 발사기를 처음 선적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약속을 이행했습니다. 또한, 독일 공군은 MSE 요격에 성공하였는데 이번 비행시험은 올해 말 독일에 PAC-3 MSE 를 인도하기 전 마지막 단계였습니다.










9. 차세대 달 착륙선


록히드마틴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위한 인간 달 착륙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연하기 위해 NASA로부터 계약을 따낸 팀에 속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인간 달 착륙선을 신속히 개발하고, 아르테미스 V 를 위해 달 표면으로 유인 시범 비행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10. 시호크 : 뛰어난 해상 능력


국무부는 6대의 MH-60R 멀티 헬리콥터와 관련 장비에 대해 노르웨이에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게다가 스페인은 4월에 8대의 제안서에 서명하였고, 이것이 진행된다면 MH-60R의 파트너 수가 8개국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11. 영원한 유산(스컹크웍스 80주년)


스컹크웍스는 올해 혁신 80주년을 맞이하여 미국과 동맹국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차세대 장비를 제공하는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렇게 이번분기에도 록히드마틴은 미국과 동맹국들을 안전하게 지켜내기 위해 열심히 개발도 하고 제품도 공급하고, 참전용사에게 후원까지 ㄷㄷ 알면 알수록 정말 든든한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나도 열심히 모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분기 실적 보고서였다.






하지만, 이런 좋은 실적 발표에도 록히드마틴의 주가는 다소 하락했는데.. 반대로 생각하면 역시나 싸게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ㅎㅎㅎ 록히드마틴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주가 우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업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록히드마틴은 배당도 나쁘지 않게 주고 있는데, 배당률은 약 2% 중반대를 보여주고 있고 꾸준히 7% 이상 배당을 증액해주고 있다. 어느덧 20년 연속 배당증액 기록을 세우고 있기도 하고..













역시나 이번 분기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보여주었고, 걱정없이 모아갈만한 군수기업이지 않을까 싶어서 나도 틈틈히 수량을 늘려가보려고 한다. 전쟁이 없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지만, 그런 유토피아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에.. 록히드마틴의 가치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믿는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Stay Connected

18,393FansLike
128,393FollowersFollow
81,934SubscribersSubscribe

Latest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