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10주 남았던 제피를 깔끔하게 덜어내고 애플과 리얼티인컴, 계속 떨어지는 나이키랑 TMF도 조금 담아보았다!! 제피는 월배당으로 나에게 정말 효자같은 종목이었는데, 1년 넘게 재밌게 배당도 받고 모았었던 것 같다! 이제 당분간 다시 편입은 안하겠지만, 그동안 아주 고마웠다!!

<추가매수내역>
– 애플(AAPL) 1주
– 리얼티인컴(O) 4주
– 나이키(NKE) 1주
– TMF 10주
애플이 전체 기간으로보면 특정 시기에 엄청나게 상승한 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5년으로 좁혀서 보면 안정적인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170달러대의 주가 꽤 귀하게 보임. 물론, 더 떨어질수도 있는데 그러면 더 사면 되니까 ㅎㅎㅎ 아주 심플!

리얼티인컴도 굉장히 좋은 구간에서 모을 기회로 보여서 틈틈히 늘려가고 있다. 이제 제피말고 리얼티인컴으로 배당을 열심히 받아볼 생각이다! 단기적으로는 매월 리얼티인컴 1주 이상 살 수 있는 월배당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인 250주를 모아두는 게 목표!

나이키가 생각 이상으로 요즘 힘을 못 쓰고 있어서 돈이 되면 1주, 2주 사두고 있다!

TMF는 좀 더 길게 보고 틈틈히 평단을 낮춰가며 모아두려고 한다. 24년이나 25년까지도 바라보고 모아두려고 생각하고 있음.

그리고 티큐큐큐 틈틈히 분할매도 하고 있는데, 어제도 괜찮은 상승세여서 100주 매도완료!
이번에 100주 매도하면서 거둔 수익률은 약 60% 수준!
이제 600주가 남았는데, 300주 정도는 더 분할매도 해둘 생각이다.
기본적으로 지수 회복이 된다고 해도 그 이상을 가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이기에, 욕심을 다소 내려놓고 절반이상은 수익을 확보해두고 남은 300주로는 나중에 지수 상승세가 커지면 좀 더 크게 먹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내 마음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실현과 대응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그리고 이제는 무리하게 개별 종목을 늘리는 대신에 나도 S&P500 추종 ETF를 적립식으로 병행하여 모아가려고 생각하고 있고, 곧 매수도 시작할 것 같다. 열심히 찾아본 결과 나한테 잘 맞을 것 같은 종목을 찾았는데, 그것은 바로 SPLG 라는 S&P500 지수 추종 ETF이다. 미니 SPY라고 하면 맞으려나?ㅎㅎ 같은 지수 추종이지만, 단가가 싸기 때문에 틈틈히 적립식으로 모아가기에는 제격이지 않을까 싶다. 분기배당도 주고 여러모로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고 본다.

열심히 또 이런저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하면서 투자해나가야겠다!!
정답이 있는것이 아니니, 무엇보다 자신에게 편하고 버틸 수 있는 구조로 투자를 해나가야 장기적으로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