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내 집 마련을 하면서 디딤돌 대출을 받은 분들이 어렵게 목돈을 만들어 중도 상환을 하고 싶을 때 발생하는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중도 상환 수수료가 1.2% 이기 때문에 목돈이 생겼어도 수수료 걱정부터 하게 되는데 이 글을 읽어보면 걱정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는 월급 받아 생활하면서 적금 통장을 만들어 내집 마련의 꿈을 키웠지만, 부동산 시세가 하늘 높은 줄 모르니 20년 회사 다닌 사람도 월급으로 집을 사기는 틀렸습니다. 그래도 청년층이나 신혼 부부들을 위해 지원되는 디딤돌 대출을 받아 보금자리를 만든 분들이 있습니다.
20년 간 대출을 받았지만 힘들게 직장에 다니면서 주식이나 코인으로 예기치 않은 큰 돈을 만질 수도 있고, 물려 받은 재산을 정리하여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목차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를 계산하기 전에 중도 상환 방법 부터 알아야 합니다. 디딤돌 대출은 청년 계층이나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 정책이기 때문에 중도 상환 조건이나 절차가 까다롭지 않습니다. 원한다면 대출 받은 다음날에도 전액을 갚든 일부를 갚든 중도 상환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받아 본 사람은 아시겠지만, 디딤돌 대출을 받을 때는 하나은행이나 KB국민은행 같은 시중은행에서 서류를 제출하고 통장을 만들어 대출금을 받습니다. 때문에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도 시중은행에서 진행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시중은행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수탁기관으로 업무 대행을 했다고 보시면 되고, 대출 계약 조건 변경이나 상환 방법의 변경에 대해서는 주택금융공사와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따라서, 중도 상환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신청해야 하며,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진행되기 때문에 애써 방문하지 말고, HF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디딤돌 대출도 엄연한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 기간 중에 중도 상환을 한다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다만, 시중은행 대출 상품의 중도 상환 수수료 보다 완화된 조건이 적용되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습니다.
디딤돌 대출은 대출을 받을 때 10년 또는 15년, 20년, 30년 중에 본인이 원하는 만기일을 정할 수 있으며, 상환이 시작되는 거치 기간도 1년 또는 비거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과 원금 균등분할상환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해당 방식은 제 블로그에서 검색해보시면 관련 글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거치 기간이 1년이라면 대출을 실행한지 1년이 되는 날 30일 후 부터 만기일 까지 매달 대출 상환이 시작됩니다. 예를들어 2023년 7월 1일에 대출을 실행했다면, 2024년 8월 1일에 첫 상환을 해야합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디딤돌 대출을 받았는데, 주식이 대박나거나 코인이 대박나서 목돈이 생겼다면 대출금부터 갚아나가는 게 상식이죠. 그래야 매달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를 줄일 수 있으니 말입니다.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는 일반 시중은행 중도 상환 수수료 보다 완화된 조건이 적용된다고 말씀드렸는데,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는 구간은 첫 대출 실행일로 부터 3년 까지만 적용되고, 3년 이후에는 얼마를 상환하든 수수료는 없습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는 1.2%가 적용되는데 3년 까지만 적용되므로, 3년 안에 중도 상환을 한다면 경과된 날을 뺀 날수에 수수료 1.2%가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수수료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기상환 원금 X 조기상환수수료율(1.2%) X [(3년-대출경과일수)/3년]
계산이 복잡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직접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1년 거치 10년 만기 상품으로 2억원의 대출을 받았는데, 1년 후 1억원의 목돈이 생겨 중도상환을 한다고 가정하면 중도상환 수수료는 799,999원 입니다.
1억원 X 1.2% X [(3년-365일)/3년] = 799,999원
1년 거치 조건으로 대출을 받았기 때문에 1억원을 중도 상환하고 나머지 1억원에 대해서 남은 기간인 9년 동안 원리금을 매달 갚아나가면 됩니다. 이 후 2년 안에 또 다른 목돈이 생겨서 중도 상환을 한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수료를 계산하면 되고, 2년 후에 중도 상환을 한다면 수수료는 0원 입니다.
같은 조건으로 시중은행에서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았다면 중도 상환 수수료는 얼마나 나올까? 시중은행의 평균 중도 상환 수수료율이 1.5% 정도 이므로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지만, 계산을 해보면 2배 가까이 나옵니다.
1억원 X 1.5% X (잔존기간 / 상환기간) = 1,350,000원
시중 은행의 아파트 담보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를 계산할 때는 대출기간 10년을 기준으로 잔존 기간을 따져 계산되기 때문에 3년을 기준으로 잔존 기간을 따지는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 보다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디딤돌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 1.2% 계산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최대 3년 까지만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도 상환 수수료 부담 때문에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내 집 마련을 해서 부동산 시세 차익을 보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네요.
집을 살 수 없는 형편이거나 다른 이유로 집을 사지 않고 전세를 얻어야 할 때 정부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 자금이 있습니다. 지역별로 또는 가구 소득에 따라 전세 자금 대출 한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앤틱거울 양파 복면가왕 494-495회 2025년 5월 11일 방송된 MBC <복면가왕> 494회에서는 감미로운 목소리로 시청자들을 매료시킨…
챗GPT 뉴스 자동화 개인비서 만들기 튜토리얼 쉽게 가르쳐 드려요 | 아침마다 쏟아지는 뉴스, 빠르게 확인하고…
챗GPT 워터마크 이용해서 AI 글인지 감지할 수 있다고? 최근 인터넷에서 읽는 많은 글이 사람의 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