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공부> 구동사 run down의 용법
오랜만에 구동사 (pharsal verb)를 가지고 왔습니다. 동사 run의 여러 구동사 용법 중에서 오늘은 run down 하나만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회화에서
run down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영어공부하는 입장에서는 그리 달가운 일은 아닙니다. 구동사 하나에 한두 가지 의미도 아니고 여러 의미가 있으니, 안 그래도 외우고 챙겨야 할 것 많은데 부담감만 늘어나니까요. 그래도 run down 이 가지는 일종의 일관되고 공통적의 느낌이 있습니다. 아래 예문들을 보시면서 한번 감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나 완전히 지쳤어 >
I’m completely run down.
밧데리가 다 닳았어 >
My battery has run down.
이 지역 (사업)은 쇠퇴하고 있어
>
This area (business) is running down.
행인이 오토바이에 치었어
>
The pedestrian was run by a bike.
리스트 (스케줄)를 한번 훑어보자>
Let’s run down the list (schedule).
영어로 ‘완전히 지치다’라고 할 때 이렇게 run down을 사용할 수 있는데, 흔히 알고 있는 I’m exhausted 와 같은 의미입니다. 기계장치의 전기나 동력이 소모되었을 때도 run down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문처럼 My battery has run down 도 가능하고 수동태로 My battery is run down이라고 해도 됩니다. 물론 과거형으로 My battery ran down, 이렇게 해도 되구요.
차나 오토바이에 치였다라고 할 때는 be run down by~ 처럼 수동태로 사용됩니다.
쇠퇴하다는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체크하다, 검토하다와 비슷한 의미로 run down 이 사용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우리말로는 ‘훑어보다’ , 유사한 영어로는 look over 정도가 있겠네요.
정리하면, 구동사 run down 은
지치다, 닳다, 낡고 쇠퇴하다, 훑어보다 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 구동사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의미를 기억하거나 외우기보다는 예문을 중심으로 관용적인 표현과 용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구동사 더 보기
▼
▼
▼
[영어회화/구동사의 용법] – <생활영어 구동사> Stick 구동사 : stick to, stick around, stick together…